"무엇이 좋은 리텐션인가?" Eventbrite에서 CPO로 일하고 있는 Casey Accidental의 리텐션 벤치마크 스터디. 프로덕트를 만들거나 그로스를 담당하고 있다면 꼭 봐야 할 2020년 현재 실리콘 밸리의 벤치마크 데이터와 인사이트 정리. 1/ 왜 리텐션이 가장 중요한가? 프로덕트의 성공 = 리텐션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스타트업의 경우 리텐션이 가장 중요한 PMF의 척도이며 프로덕트의 가치를 대변하는 지표로 삼아야 한다. 리텐션이 있어야 유저 획득 및 수익화도 가능하다. 바이럴 (viral) Word-of-mouth를 포함한 모든 그로스 채널들은 리텐션에 의존한다. 다시 말해서 성장하려면 리텐션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잔존하는 유저가 많으면 많아질 수록, 프로덕트에 관해 얘기하고 다닐 유저들이 더 많다. 콘텐츠도 마찬가지다. 잔존하는 유저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콘텐츠의 마케팅 효과는 증가한다. 영업과 광고도 역시 리텐션이 시작이다. 잔존하는 유저가 많으면 많을수록 총 Lifetime value는 증가하고, ROAS를 더 높일 수 있다. 2/ 리텐션 높이는 방법 a. 프로덕트의 효용 가치를 더 높여라 모든 프로덕트는 기능(feature)들의 번들이다. 그리고 당신의 제품은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기능을 아직 포함하고 있지 않을 수 있다. 그런 기능을 찾는 과정을 우리는 “feature/product fit”이라 부른다. b. 유저들이 프로덕트의 효용 가치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라 온보딩, 이메일/노티, 복잡한 기능을 풀어 유저가 쉽게 쓸 수 있게끔 만들거나 반대로 약간의 불편을 담아서 유저가 효용 가치를 확인할 수 있게끔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c.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들어라 아무리 해도 리텐션이 잘 나오질 않는다면, PMF가 없다는 얘기일 것이고, 피봇이 시급한 상태다. 3/ 왜 산업마다 리텐션 벤치마크가 다른가? B2B SMB SaaS에서 60%만 나와도 매우 좋은 편이지만, B2B Enterprise SaaS에서는 75% 이상이 나와야 좋다고 평가한다. 또한 SaaS와는 다르게 B2C 소셜에서는 45%가 나오면 최상위 실적이다. 리텐션은 이렇게 산업마다 다른데, 몇 가지 변수가 있다: - 고객군 - 고객 변수 - 비즈니스 모델 - 사용 빈도 - 고객 획득 전략 - 네트워크 효과 리텐션에 대한 유명 VC, 파운더들의 벤치마크 숫자 데이터: https://www.lennyrachitsky.com/p/what-is-good-retention-issue-29

What Is Good Retention: An Exhaustive Benchmark Study with Lenny Rachitsky

Casey Accidental

What Is Good Retention: An Exhaustive Benchmark Study with Lenny Rachitsky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7월 3일 오전 8:4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 더 보기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뉴닉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조회 161


    광고AE는 뭐하는 사람인가요?

    광고를 한다고 하면 다들 크리에이터, 카피라이터, 또는 감독이냐고 묻는다. 그도 그럴게 우리가 미디어에서 접하는 광고계 유명인들은 디렉터나 카피가 많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유명한 광고AE가 있나? 하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만큼 광고AE의 역할이나 직무는 뚜렷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 더 보기

    조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