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BM] 구독 비즈니스 떠오르는 다크호스, 런드리고
⏩ 글 요약
- 19년 5월 시리즈 A 65억 / 20년 6월 시리즈 B 170억 투자 유치
- 조성우 대표, 현대중공업 홍보 담당 -> 덤앤더머스 창업 -> 다양한 구독 서비스 -> 배민 프레시 -> 런드리고
- 구독 비즈니스의 핵심인 ‘정기성’에는 교체 주기가 짧고, 일상적 소비, 반드시 반복 소비 특성 필요 + 취향이 다양하거나 변화하지 않는 아이템
- 전통 세탁소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성(가격/리뷰) 반면에 프랜차이즈는 오프라인 매장 판관비 한계
- 가격전략 : 직영공장, 가성비 드라이클리닝, 다양한 상품 구성
- 성공 핵심 요인 : 1. 성공 가능성 큰 아이템 선정 2. 가격 전략과 상품 구성
🗣나의 생각
런드리고를 처음 시도하게 된 것은 작년 6월 장마철입니다. 빨래하고 말려도 장마철 습함 때문에 잘 마르지 않았습니다. 빨래에서 냄새 났습니다. 그런데 비 오는 날 그 많은 빨래를 들고 집 근처 빨래방까지 왔다 갔다 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대표 빨래 스타트업 앱을 모두 설치했고, 철저하게 가격 비교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런드리고의 가격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때 당시 배송비 포함 12,000원쯤에 30L 물빨래 상품을 결재했습니다. 배송된 런드렛 빨래함에 가득 눌러 담아 긴가민가하며 집 앞에 세워두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조심히 열어본 현관 앞에는 밤새 런드렛 빨래함이 없어졌습니다. 다시 다음날 아침에 눈 떠보니 런드렛이 도착해있었습니다. 마치 산타에게 선물받은 기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모든 빨래가 개어져 있어 그대로 서랍에 넣으면 끝나는 경험이 놀라웠습니다. 순간 제가 집에서 빨래를 할 때, 시간과 시급을 계산하게 되더군요.
시리즈 B 투자에 힘입어 폭발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늘리는 런드리고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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