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끝나도 이런 변화는 계속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의 ‘트렌드 리포트 2023’에서도 ‘오피스 빅뱅’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직장 문화가 ‘빅뱅(우주 대 폭발)’ 수준으로 변할 것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실제 조사 결과 한국의 직장인들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사무실로 복귀하고 있었다. 원격 근무 비율은 2020년 24.4%에서 2021년 32.7%로 확대됐고, 지난해 다시 23.5%로 줄어들었다. 주 5일 이상 사무실 출근도 늘어, 2021년 83.1%에서 지난해 88.5%로 확대했다.‘
기사에서도 지적했듯이 ’오피스 빅뱅‘은 없다. (물론 오피스 빅뱅은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말을 다시 풀고 또다시 트렌드가 아니라 현상에 말을 끼워 맞추겠지만 어쨌든) 내가 '2023 소비 &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10 : 과연 어떤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사업에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콘텐츠와 특강에서 말해온 ’2.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 근무 형태의 다양화가 불러올 변화‘와 ’4. FIRE족, 경제적 자유? 이제는 안전이 중요한 시대‘이 예상한대로 왔다.
[2023 소비 트렌드 TOP 5]
1. 자식, 가정보다는 '내 취향'이 먼저. 새로운 중장년층의 대두
2.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 근무 형태의 다양화가 불러올 변화
3. 무료 서비스는 이제 끝. 대가를 요구하기 시작한 기업들
4. FIRE족, 경제적 자유? 이제는 안전이 중요한 시대
5. AI, 로보틱스..점차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는 신기술들
[2023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TOP 5]
1. 1세대 스타트업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한 2세대 스타트업들
2. K-스타트업의 관한 새로운 정의가 생겨나다
3. 기술 기반 창업의 본격화
4. PMF(Product Market Fit)이 검증된 스타트업의 조용한 도약
5. SI(전략적 투자)로 이동한 스타트업 투자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