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지표가 오르는 일은 없다. 왠지 모르지만 조금 올랐네? fluctuation인가보다 하고 까먹어 버리면 어김없이는 아니고 자주 그때 뭔가 일이 발생해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 일은 자주 문제일 때가 있고 꼭 한 달쯤 지나서 문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지표가 올랐고 오른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면, 이런 것들을 의심해보자.
- 이벤트가 잘못 잡히고 있는 것은 아닌지
- 제품 변화는 없었는지
- 그때 내가 타깃 하는 사용자들에게 큰 변화가 일어난 것은 아닌지
- 마케팅 메시지가 달라진 부분은 없는지
- 경쟁사에서 뭔가 하지는 않았는지
당연하지만 자주 까먹는 것들, 그리고 그냥 일하면서 드는 생각을 짧게 적으려고요. 저한테는 당연하지만 지금 시작하는 분들께는 당연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언제 그만둘지는 알 수 없음.) 그리고 저도 알면서도 맨날 하는 실수들ㅋㅋㅋㅋ이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