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미국에서 있었던 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GAFA) 청문회 내용과 그 배경에 대한 글로벌 국가들의 시각. GAFA의 전략 등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는 기사입니다. [주요 포인트] 1. 청문회의 주요 쟁점은 무엇인가? -구글=90%의 세계 검색 점유 / 구글 Ads 통한 광고 입찰 통제 / 자사에 유리한 검색결과 노출 / 보수적 기사 및 사이트 검열 -애플=앱스토어 제어 / 애플 지불 시스템 강요 / 30% 수수료 룰 / 특정회사 우대 -페이스북=인스타그램(2012)·왓츠앱(2014) 인수합병 / 가짜뉴스 / 경쟁사 카피 / 사용자 웹 정보 추적 문제와 개인정보 보호 -아마존= 온라인마켓 독점 / 마켓입점 판매자에 과도한 수수료, 판매데이터, 고객 정보 요구 / 판매자 데이터 활용해 자사 상품 개발 2. 미국은 왜 이 청문회를 하나? IT 대기업들이 점점 경쟁자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우려. 지난 10년 간 GAFA가 인수한 기업은 500개 이상. 대부분의 M&A는 FTC가 허락해왔음. 아마존의 경우 업체의 인기 상품을 베껴 자체 PB 상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사례 등.. 3. 이에 대한 유럽의 입장은 무엇일까? 유럽은 미국보다 먼저 GAFA를 잡고 있음. 현재 기술 패권 다툼은 미중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플랫폼 규제에 대해서는 주도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의도가 담겨있음.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공정위의 플랫폼 규제에 대한 논의가 있지만, 해외 동향을 살피는 중.

[팩플레터] 청문회로 맞아도, GAFA가 믿는 구석

Stibee

[팩플레터] 청문회로 맞아도, GAFA가 믿는 구석

2020년 8월 4일 오후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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