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μ΄κ²½ν¬ λ‹˜μ˜ 질문] Q❓ ν”„λ‘œλ•νŠΈ λ§€λ‹ˆμ €λ‘œμ„œ κ°€μž₯ μ€‘μš”ν•˜κ²Œ μƒκ°ν•˜μ‹œλŠ” 뢀뢄은 무엇인지 κΆκΈˆν•©λ‹ˆλ‹€. λ˜ν•œ μ„±μž₯을 μœ„ν•΄ μ–΄λ–€ λ…Έλ ₯을 ν•˜κ³  κ³„μ‹œλŠ”μ§€λ„ κΆκΈˆν•©λ‹ˆλ‹€. A❗️ κ²½ν¬λ‹˜ μ•ˆλ…•ν•˜μ„Έμš”. 질문 μ£Όμ‹  λ‚΄μš©μ„ ν˜‘μ—…μ„ 톡해 μ œν’ˆμ„ λ§Œλ“€μ–΄λ‚΄λŠ” λ‹€μ–‘ν•œ PM의 ν™œλ™ μ€‘μ—μ„œ μ–΄λ–€ 뢀뢄이 μ€‘μš”ν•œμ§€λ₯Ό κΆκΈˆν•΄ν•˜μ‹œλŠ” 걸둜 μ΄ν•΄ν–ˆμŠ΅λ‹ˆλ‹€. μ €λŠ” 긍정적인 의미의 β€˜μ§‘μ°©β€™μœΌλ‘œ 3가지 μ˜μ—­μ„ λ§μ”€λ“œλ¦¬κ³  μ‹Άμ–΄μš”. 1. 고객 2. λ””ν…ŒμΌ 3. μ–ΌλΌμΈλ¨ΌνŠΈ 1 PM은 μ œν’ˆμ— μžˆμ–΄ λ¬΄μ²™μ΄λ‚˜ μ€‘μš”ν•œ μ—­ν• μ²˜λŸΌ λ³΄μ΄μ§€λ§Œ, μ‹€μ œλ‘œ λœ―μ–΄λ³΄λ©΄ ν˜Όμžμ„œλŠ” ν•  수 μžˆλŠ” 일이 λ§Žμ§€ μ•ŠμŠ΅λ‹ˆλ‹€. λ””μžμ΄λ„ˆμ²˜λŸΌ μƒμƒν•œ 것을 μ‹œκ°μ μΈ μ‚°μΆœλ¬Όλ‘œ 보여주기 μ–΄λ ΅κ³ , μ—”μ§€λ‹ˆμ–΄μ²˜λŸΌ μ‹€μ œλ‘œ λ™μž‘ν•˜λŠ” 무언가λ₯Ό λ§Œλ“€μ–΄λ‚΄κΈ°λ„ μ–΄λ ΅μŠ΅λ‹ˆλ‹€. λΉ„μ¦ˆλ‹ˆμŠ€ μ˜€λ„ˆμ‰½μ„ 가진 λΆ„λ“€ μ΄μƒμ˜ μ‚¬μ—…μ˜ μ΄ν•΄λ‚˜ μΈμ‚¬μ΄νŠΈλ₯Ό λ°œνœ˜ν•˜κΈ°λ„ 쉽지 μ•Šκ΅¬μš”.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 PM은 고객의 문제λ₯Ό ν•΄κ²°ν•  수 μžˆλŠ” μ œν’ˆμ„ λ§Œλ“œλŠ” μ „λ°˜μ μΈ 과정을 리딩해야 ν•˜λŠ”λ°μš”. κ·Έλž˜μ„œ 였히렀 κ·Έ 과정에 μžˆμ–΄μ„œλŠ” λˆ„κ΅¬λ³΄λ‹€ μ² μ €νžˆ 고객을 λŒ€λ³€ν•˜λŠ” 역할을 μˆ˜ν–‰ν•΄μ•Ό ν•œλ‹€κ³  μƒκ°ν•©λ‹ˆλ‹€. μ œν’ˆμ„ λ§Œλ“œλŠ” 과정이 ν—˜λ‚œν• μˆ˜λ‘, μ œν’ˆμ„ μ“°λŠ” μ‚¬λžŒμ„ νŽΈν•΄μ§€κ² μ§€μš”. 그러기 μœ„ν•΄μ„œλŠ” μ œν’ˆμ„ λ§Œλ“œλŠ” λͺ¨λ“  뢄듀보닀 고객에 λŒ€ν•œ 집착 μˆ˜μ€€μ— κ°€κΉŒμš΄ κΉŠμ€ 이해가 ν•„μš”ν•©λ‹ˆλ‹€. 2 λ‘λ²ˆμ§ΈλŠ” λ””ν…ŒμΌμž…λ‹ˆλ‹€. 싀행에 μžˆμ–΄μ„œ κ°€μž₯ μ€‘μš”ν•œ 뢀뢄은 κ²°κ΅­ λ””ν…ŒμΌμ΄λΌκ³  μƒκ°ν•˜κ΅¬μš”, κ·ΈλŸ¬ν•œ λ””ν…ŒμΌμ΄ λͺ¨μ—¬ μ œν’ˆμ˜ 성곡과 μ‹€νŒ¨κΉŒμ§€λ„ λ°”κΏ€ 수 μžˆμ„κ±°λΌ λ―ΏμŠ΅λ‹ˆλ‹€. 널리 μ•Œλ €μ§„ μ „λž΅κ³Ό 방법둠 등을 ν†΅ν•΄μ„œ λͺ¨λ‘ λ‹€ 성곡할 수 μ—†λŠ” 것은, 영ν–₯을 λΌμΉ˜λŠ” λ‹€μ–‘ν•œ λ³€μˆ˜μ™€ ν™˜κ²½λ“€λ„ μžˆκ² μ§€λ§Œ, κ²°κ΅­ λ””ν…ŒμΌλ“€μ— λ‹¬λ €μžˆλŠ” 것이라고 μƒκ°ν•©λ‹ˆλ‹€. 고객듀이 μ œν’ˆμ„ μ’‹μ•„ν•˜κ³ , μœ μš©ν•˜κ²Œ λŠλΌλŠ” κ°€μΉ˜λŠ” λ•Œλ‘œλŠ” μ•„μ£Ό μ»€λ‹€λž€ 것이 μ•„λ‹ˆλΌ, μ„Έμ„Έν•œ λ””ν…ŒμΌλ“€μΈ κ²½μš°λ„ λ§ŽμŠ΅λ‹ˆλ‹€. ν˜μ‹ κ³Ό 같은 ꡡ은 변화듀도 μžˆκ² μ§€λ§Œ, μž‘μ§€λ§Œ μ†Œμ†Œν•œ κ°œμ„ λ“€λ‘œ λΆ€ν„° μ‹œμž‘λ˜λŠ” 큰 변화듀도 μ€‘μš”ν•˜κ³  PMμœΌλ‘œμ¨λŠ” μž‘μ€ λ””ν…ŒμΌλ“€λ„ 꼼꼼히 μ±™κ²¨μ•Όν•œλ‹€κ³  μƒκ°ν•©λ‹ˆλ‹€. 3 λ§ˆμ§€λ§‰μœΌλ‘œ 리더쉽 κ΄€μ μ—μ„œμ˜ μ–ΌλΌμΈλ¨ΌνŠΈμž…λ‹ˆλ‹€. μ œν’ˆμ„ λ§Œλ“œλŠ” 과정을 λ¦¬λ”©ν•˜λŠ” 역할을 ν•˜λ‹€λ³΄λ©΄, ν˜‘μ—…ν•˜λŠ” λ‹€μ–‘ν•œ λ™λ£Œλ“€μ„ λ¦¬λ”©ν•˜κ³  섀득해야 ν•˜λŠ” κ²½μš°κ°€ λ§Žμ€λ°μš”. ν•¨κ»˜ ν’€κ³ μžν•˜λŠ” λ¬Έμ œμ— λŒ€ν•œ 집쀑, μ œν’ˆμœΌλ‘œμ¨ μ œκ³΅ν•˜λ €κ³  ν•˜λŠ” κ°€μΉ˜μ— λŒ€ν•œ 곡감, μž₯기적으둜 이루렀고 ν•˜λŠ” λͺ©ν‘œ λ“± 각자 맑은 역할을 μˆ˜ν–‰ν•˜μ§€λ§Œ, λ‚΄κ°€ 이 일을 μ™œ ν•˜κ³  μžˆλŠ”μ§€ μ–΄λ–€ μ˜λ―Έκ°€ 있고, μ–΄λ–€ κΈ°μ—¬λ₯Ό ν•˜κ³  μžˆλŠ”μ§€μ— λŒ€ν•΄ λͺ…ν™•ν•œ 이해와 λ°©ν–₯을 λ§žμΆ”λŠ” 일도 PM의 μ€‘μš”ν•œ 역할이라고 μƒκ°λ©λ‹ˆλ‹€. μ„€λ Ή μ œν’ˆμ„ ν†΅ν•œ κ²°κ³Όκ°€ μ’‹λ‹€ν•˜λ”λΌλ„, μ°Έμ—¬ν•œ λΆ„λ“€μ˜ λ§Œμ‘±λ„λ‚˜ 과정이 그렇지 λͺ»ν–ˆλ‹€λ©΄ 같은 성곡을 또 λ§Œλ“€μ–΄λ‚΄λŠ” 것은 쉽지 μ•Šμ„ 것 κ°™μŠ΅λ‹ˆλ‹€. 4 개인의 μ„±μž₯κ³Ό νšŒμ‚¬μ˜ μ„±μž₯이 ν•¨κ»˜ μ΄λ€„μ§€λŠ” 곳이 이상적인 νšŒμ‚¬κ°€ μ•„λ‹κΉŒ ν•˜λŠ” 생각을 κ°–κ³  μžˆλŠ”λ°μš”. 개인적으둜 κ°€μž₯ μ€‘μš”ν•˜κ²Œ μƒκ°ν•˜λŠ” 뢀뢄이기도 ν•©λ‹ˆλ‹€. μ„±μž₯은 μ„±κ³΅μ—μ„œλ„ μ˜€μ§€λ§Œ, μ‹€νŒ¨μ†μ—μ„œλ„ μ„±μž₯ν•  수 있기 λ•Œλ¬Έμ— κ·Έ λ°°μ›€μ˜ μžμ„Έκ°€ μ€‘μš”ν•˜λ‹€κ³  μƒκ°ν•˜κ΅¬μš”. μ €λŠ” μ‹€λ¬΄ν•˜λŠ” λΆ„λ“€μ—κ²Œ 도움을 λ“œλ¦¬κ±°λ‚˜ 리딩을 ν•˜λŠ” 역할을 ν•˜λ‹€λ³΄λ‹ˆ μš”μ¦˜μ€ λˆ„κ΅°κ°€μ˜ μ„±μž₯을 λ•λŠ” 일 μ†μ—μ„œ ν•¨κ»˜ μ„±μž₯ν•˜λŠ” 기뢄을 λŠλ‚„λ•Œκ°€ λ§Žμ€κ±° κ°™μ•„μš”. μ§„μ •ν•œ μ•Žμ€ λˆ„κ΅°κ°€λ₯Ό κ°€λ₯΄μ³ λ³Ό λ•Œ μ˜¨λ‹€λŠ” 말처럼, 슀슀둜의 λ…Έλ ₯으둜 μ˜€λŠ” μ„±μž₯도 μžˆμ§€λ§Œ λ™λ£Œμ™€ ν•¨κ»˜ ν•˜λŠ” κ³Όμ •μ†μ—μ„œ ν•¨κ»˜ν•˜λŠ” μ„±μž₯에 μ’€ 더 μ§‘μ€‘ν•˜κ³  μžˆμŠ΅λ‹ˆλ‹€. + 또 λ‹€λ₯Έ 뢀뢄은, 주둜 PM은 κ°–κ³  μžˆλŠ” μ—­λŸ‰κ³Ό 지식을 ν†΅ν•΄μ„œ μ—λ„ˆμ§€λ₯Ό νƒ€μΈμ—κ²Œ 많이 μŸμ•„λ‚΄λŠ” 역할을 ν•˜λ‹€λ³΄λ‹ˆ, μ˜μ‹μ μœΌλ‘œ 그것을 μ±„μš°λ €λŠ” λ…Έλ ₯듀을 ν•˜κ³  μžˆμŠ΅λ‹ˆλ‹€. λΉ λ₯΄κ²Œ λ³€ν•˜λŠ” μ‹œμž₯κ³Ό κΈ°μˆ μ— λŒ€ν•œ 이해와 κΉŠμ΄μžˆλŠ” λˆ„κ΅°κ°€μ˜ 생각을 μ‰½κ²Œ 훔쳐볼 수 μžˆλŠ” λ…μ„œ λ“± μž¬μΆ©μ „μ„ μœ„ν•œ μ‹œκ°„μ„ 주기적으둜 λ§Œλ“œλ €κ³  λ…Έλ ₯ν•©λ‹ˆλ‹€. λ‹΅λ³€λ“œλ¦° λ‚΄μš©μ΄ μ‘°κΈˆμ΄λ‚˜λ§ˆ 도움이 λ˜μ…¨μœΌλ©΄ μ’‹κ² μŠ΅λ‹ˆλ‹€.

퍼블리 λ‰΄μŠ€ Q&A | ν”„λ‘œλ•νŠΈ λ§€λ‹ˆμ €λ‘œμ„œ κ°€μž₯ μ€‘μš”ν•œ μ—­λŸ‰

퍼블리 λ‰΄μŠ€

퍼블리 λ‰΄μŠ€ Q&A | ν”„λ‘œλ•νŠΈ λ§€λ‹ˆμ €λ‘œμ„œ κ°€μž₯ μ€‘μš”ν•œ μ—­λŸ‰

2020λ…„ 8μ›” 5일 μ˜€μ „ 7:25

λŒ“κΈ€ 0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