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그 누구도 챙겨주지 않고, 내가 훔쳐 먹는 것이다

어제로 토스에서의 3개월 수습 기간이 끝났습니다. 수습 기간에 큰 의미가 있었던 건 아니지만, 그래도 새로운 곳에서 3개월 간 잘 적응해 왔다는 데에 의미를 두며 스스로 고생했다 칭찬해 봅니다 ㅎㅎ 김태리가 수상 소감으로 남겼던 “배움은 그 누구도 챙겨주지 않고, 내가 훔쳐 먹는 것이다” 이 말을 참 좋아해요. 그리고 아직까지 회사가 참 좋은 이유는 훔쳐 먹을게 지천에 널렸기 때문이에요. 배워도 배워도 모자랄 만큼 많은 배움이 있습니다. 매일 한 발자국 더 나은 상태를 추구하는 동료들의 태도도 좋아요. 그래서 아마도 ‘이제 여기서 배울 건 다 배웠다’ 싶을 때까지는 즐겁게 다닐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깨달은 것이 있는데, 지금 내가 일 하는 습관은 모두 이전 회사 하이퍼쿼리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이에요. 당시에는 회사 인원이 적고 경력이 짧다 보니 항상 내가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는데요. 근데 좀 더 큰 규모의 회사에 와보니 그때 나 잘 배우고 있었구나, 나 정말 좋은 회사에서 좋은 사람들과 일해왔구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원격 자체는 힘들었지만 그래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출퇴근이 없어서) 언제나 자율적으로 나의 업무 우선순위와 하루를 온전히 관리하던 습관 (비동기로 일해서) 슬랙에서 상대방이 읽기 좋게 나의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시안을 공유하던 습관 (비동기로 일해서) 노션에서 문서화하고 정리하는 습관 (영어로 말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항상 회의 전에 아젠다와 공유할 내용을 정리하던 습관 그 외에도 진도가 막혔을 때 이해관계자에게 대화/미팅을 요청하거나, 개발자와 소통하고 전달하는 방식 등 처음엔 모르는 것도 많고 힘들 때도 많았는데 항상 적시에 좋은 매니저와 리더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언제나 스스로를 되돌아보면서 일하는 방법을 배워온 그 순간들이 참 감사해집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배움과 감사가 이어지기를, 그리고 누군가에게 이런 배움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며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4월 27일 오전 12:1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실서비스에 반영할 기능을 가끔 바이브 코딩만으로 개발 해 보는데, 두어달 전만해도 어려웠던 구현이 이제 벌써 가능해졌다.

    ... 더 보기

    서울대 출신 90만 유튜버 김진짜의 첫 책 <진짜의 마인드>를 읽었다. ‘삶의 본질에 집중하는 태도에 관하여‘라는 카피에 혹해서. 무엇보다 JTBC 축구 예능 ‘뭉쳐야 찬다’에서 본 그의 유니크한 플레이의 근원이 궁금해서.

    ... 더 보기

    서울대 출신 90만 유튜버 김진짜가 사는 법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n.news.naver.com

    서울대 출신 90만 유튜버 김진짜가 사는 법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디자인 컴포넌트 기반 AI 프로토타이핑

    A

    ... 더 보기

    - YouTube

    www.youtube.com

     - YouTube

     • 

    저장 13 • 조회 537


    피그마는 2024년 한 해 동안 7억4천900만 달러(약 1조18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8% 성장했다. 올 1분기에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올랐으며 최근 12개월 매출은 8억2천100만 달러(약 1조1천200억원)로 집계됐다. 총이익률은 약 91%다.

    ... 더 보기

    '디자인계 유니콘' 피그마, 재무 정보 첫 공개…IPO 청신호

    zdnet.co.kr

    '디자인계 유니콘' 피그마, 재무 정보 첫 공개…IPO 청신호

    《효율과 행복》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