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사업에서 팬덤이 중요한 이유 IP 비즈니스에서 핵심 전략으로 다루는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 개념을 알기 쉽게 정리한 기사인데요. 단순히 독자, 관객이 아닌 적극적 가담자-향유자로써 팬덤이 중요한 이유는 IP (스토리) 의 세계관을 완성하는 한 축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1. ‘가상 캐스팅’을 해보고, 관련 ‘짤방’을 만들고, 댓글로 작가에게 훈수도 마다 않는다. 유튜브에 리뷰 영상을 올리고, 방영 중인 드라마 감상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실시간으로 나눈다. 독자면서 관객이고, 동시에 시청자인 이들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했던 기존 미디어와 구분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다 2. K웹툰, K드라마의 흥행에 앞서 전세계를 강타했던 K팝의 성공은 단순한 음악을 공급하는 행위를 벗어나 팬들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요소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마련해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아이돌 콘텐츠는 팬덤의 참여로 인해 개별 팬들의 목소리를 존중하는 다성적 서사체로 거듭나게 되며, 서사 생성에 있어 제한이 없기 때문에 스토리월드가 끊임없이 확장될 수 있다 3. 팬덤과 세계관을 중심으로 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웹툰과 웹소설 등 단순한 이야기 콘텐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특히 유튜브와 넷플릭스처럼 전세계인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이 자리잡았고 자동번역 기능 등을 통해 언어의 장벽마저 사라진 상황에서, K콘텐츠가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앞서 K팝이 개척한 길을 적극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젠 K-마블이다] 잘 구축한 '유니버스', 방탄소년단을 세계적 스타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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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18일 오전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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