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모델의 기본 작동 원리>
1. 구독 서비스는 의식주뿐 아니라, 모빌리티와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로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확실한 성공 법칙은 보이지 않습니다.
2. 다만, 구독 모델은 재판매나 신규 구매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마케팅 패러다임과는 달리, 고객이 탈퇴하지 않도록 객을 붙잡는 마케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특히 구독 모델은 소유를 뛰어넘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따라서 구독 모델은 새로운 소비 경험, 압도적인 편의성, 비용 우위성, 이 3가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4. 명품 가방을 무제한으로 빌려주는 '라쿠사스'는 월 8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3만 개가 넘는 명품 가방을 마음껏 빌릴 수 있는 '비용 우위성'을 내걸어, 고객유지율 95%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5. 구독 모델의 본질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입니다. 그리고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를 구축하려면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봐야 합니다.
6. 그리고 고객에게 신뢰를 얻어야 고객과 지속적이면서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신뢰감을 고객에게 주어야만 구독 모델을 순항할 수 있습니다.
7. 다시 말해, 뛰어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구독 모델의 핵심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