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기획 시작, 스토리와 맵

얼마 전에 친한 동료가 찾아와서 '기획자 없이 제품을 만들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냐'고 질문을 해서 제가 조용히 회의실로 데리고 들어가서 (우릴 굶겨 죽일 셈이야!!? .. 하지 않고..) 유저스토리맵 실습을 짧게 시켜드렸어요. 일단 만들려고 하는 게 뭔지 간단히 파악한 다음, 화이트보드 위쪽에 유저스토리를 크게 썼습니다. ❇️ 유저스토리: "○○○은, △△△을 위해 ☐☐☐을 원한다" - ○○○: 이 제품의 유저. 페르소나일 수도 있음. 음악가? 학생? 사장님? - △△△: 유저가 이 제품을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 고객유치? 킬링타임? 쇼핑? - ☐☐☐: 유저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 제품이나 기능일 수 있음. 그러고 나서 그 유저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칠 여정을 유저스토리맵으로 붙여나갔어요. ❇️ 유저스토리맵: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거치는 여정을 시간순에 따라 가로로 늘어뜨려 놓은 형태. 여기 아래에 각 여정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이나 조건들이 나열됩니다. - 유저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할 행동들을 포스트잇으로 마구 써서 붙입니다. 그리고 모으고 버리면서 하나의 흐름을 완성해요. - 완성된 흐름의 각 단계별로 우리가 해야 할 과업들을 써서 아래로 붙여 나갑니다. 그려면 생선 뼈 모양의 유저스토리맵이 나와요. 이렇게 하면 적어도 팀은 우리가 누굴 위해 무엇을 만드는지 상이 맞춰집니다. 이게 되고 나서야 MVP도 정의하고 스프린트 계획도 짤 수 있죠. 그분은 굉장히 행복한 얼굴로.. 확신에 차서 돌아가셨는데, 이후에 듣기론 실제로 팀원들을 리드해서 워크샵을 진행하긴 쉽지 않았다며🙃.. 역시 도구를 안다고 다가 아니고, 기획자는 굶어 죽지 않는다!👊🏻 〰️ 유저스토리맵 툴킷은 이걸 참고해 보시고요, https://spoqa.github.io/design-toolkit/project/user-story-map 〰️ 아래는 그날 실황 사진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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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8일 오전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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