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은 어떻게 다른 걸까?
<디지털 환경에서 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의 차이>
[🖌아티클 요약]
디지털 프로덕트를 구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글 중 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의 차이를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가장 큰 차이는 카피라이팅은 '세일즈'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고 UX라이팅은 '사용성'이 주목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해당 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1. 구성의 차이
Copywriting: 매력적인 후킹 vs UX Writing: 맥락적인 말
카피라이팅은 제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고객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금 과장되고 자극적인 문장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사용자에게 첫 시작을 유도하는 트리거 역할을 합니다.
반면 UX 라이팅은 사용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어떤 사용자든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쉽고 익숙한 단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항상 딱딱하게 표현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다양한 뉘앙스로 쓰일 수 있습니다.
2. 빈도수의 차이
Copywriting: 언제 어디서든 자주, 많이 vs UX Writing: 딱 한 번이라도 제대로
카피라이팅은 사용자에게 더 익숙해지고 호감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여러번 노출시키기도 합니다. 반면 UX라이팅은 빈도수보다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나타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락에 상관없이 자주 보이는 글은 오히려 사용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3. 독립성의 차이
Copywriting: 독립된 스토리 vs UX Writing: 상호적 대화
카피라이팅이 사용자보다 브랜드 자체의 특성을 개성있게 드러내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UX라이팅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글에서는 이렇게 세가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을 명확하게 다르다라고 나눌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카피라이팅 또한 사용성과 접근성을 고려해야하고, UX라이킹도 사용자에게 안내함과 동시에 마케팅적인 요소를 지닐 수 있다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