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경력직 선발시 주의해야 하는 8가지 교훈

https://brunch.co.kr/@seunghoon82/270 우연히 글을 접했는데 인상적인 내용이 있어 공유해보아요. - 로 되어있는 부분은 제 생각이에요! 경력직 채용시 창업자가 유의해야 하는 상황 1. 입사하자마자 큰 팀을 맡기지 않는다. 처음엔 3명 이내 사람을 관리하며 시작하기 - 저도 처음 시작은 작게 시작해서 점점 영향력을 크게 나아가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2. 처음부터 관리만 부탁하지 않는다. C Level이라 해도 초반에 꼭 직접 실행하게 한다 - C Level이 구성원의 라포를 쌓기 위해 실력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3. 입사 후 첫 3개월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보다는 기존 팀과 대화하며 context 를 이해하게 한다. (고치고 싶은 것이 있어도 최소 3개월은 참으세요. 못참겠으면.. 옆에 있는 사람들과 계속 대화하세요) - 처음 입사하고 나서 무언가 해내야 한다는 생각이 가득하지만, 그것보단 일단 구성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그 부분부터 개선하는 방식으로 가면 더욱 좋더라구요 4. 1:1 을 주기적으로, 가급적 최소 주 1회 한다 (불편하지만 건설적인 이야기를 1:1 과정에서 솔직하게 한다) - 시간이 되는 한 1:1은 꼭 해야하고, 특히 초반부엔 자주 이야기하면 좋아요 - 단, 조직 구조가 커지면서 자신이 커버할 사람의 규모를 어느정도 산정해도 좋을 수 있어요 - 저는 Engineering Manager를 할 때 월 40~50명 면담했는데 면담에 익숙하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꽤 힘들었을거에요 5. 조직 내 한 레이어를 건너 띄고도 1:1을 종종 하며, 팀이 align 되어있는지를 살핀다 (대표-임원-팀장-팀원 구조면, 대표가 임원 뿐 아니라 팀장과도 1:1 을 진행. 단, 임원과는 1:1을 주 1회 진행하지만, 팀장과는 월 1회 또는 분기별 1회 등 진행) - 한 레이어 건너띄고 하는 것 좋은 생각이네요! 여러 관점을 알 수 있는 방법 6. 타 팀 내 동일 직급 및 유사 직급 사람들과 1:1을 arrange 한다 (전사가 한 방향으로 나가려면, 임원들이 align 되어야 하고, 서로 돕고 지원하는 문화가 있어야 한다) - 동일한 레이어에 있는 분들이 합심하게 만드는 포인트네요. 이 때 각 조직의 KPI가 상충된다면 이슈가 될 수 있는데, 이 때는 지표를 어떻게 바라볼지에 대해 이야기하면 좋아요 7. 처음에 채용/예산은 보수적으로 하도록 유도한다 (처음에는, 사람도 왠만하면 선발하지 말고, 버짓도 쓰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 팀을 기존 버짓에 맞춰 운영하며 value 를 내 보세요!) - 스타트업 초반에 제너럴리스트가 퍼포먼스가 더 좋을 수 있는 이유는 예산이 한정되었기 때문. 그래서 제너럴리스트가 되는 것이 문제가 아닐수도 있고, 상황에 맞게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 될 것 8. 대표 외에, C-level 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고문/자문/코치님이 회사 내 있으면 좋다. (대표가 다 이해할 수는 없다. 대표보다 더 경력이 많은 C 레벨 분은 때로는 경력이 많았던 분과 이야기 하며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 - 제가 CEO 코칭, 데이터 챕터 코칭을 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 한국에선 사외 코치가 많이 없는 편인 것 같아요. 이런 고민들을 같이 듣고 해결하는 자리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이런 맥락으로 저는 만든 강의를 들으신 분들 대상으로 코칭을 무료로 하고 있어요)

스타트업에서 경력직 선발시 주의해야 하는 8가지 교훈

Brunch Story

스타트업에서 경력직 선발시 주의해야 하는 8가지 교훈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8월 16일 오전 2:3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특히 AI·바이오·우주항공 등 기술 난도가 높은 분야에선 검증된 경력직 심사역이 희소하기 때문에, 수억원의 연봉을 제시하는 오퍼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 더 보기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www.investchosun.com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 잡초를 없애려면 잡초 말고 오히려 잔디를 깎아야 한다 >

    1. 자기 철학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일까?

    ... 더 보기

    < 왜 나는 그때 그 선배의 말을 듣지 않았을까? >​

    1. 모든 학습 곡선에는 같은 패턴이 있다. 어떤 분야의 초보자가 있다고 하자. 이제 몇 가지 지식을 배운다. 그럼 마치 그 분야를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느낀다. 누구나 0점에서 80점까지는 쉽다. 문제는 80점부터다. 전문가의 영역이다.

    ... 더 보기

    < 이직을 고민하는 당신이 던져야 할 단 3가지 질문 >

    1. 커리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일단 내가 가진 가치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남들의 시선과 판단도 무시할 수 없다. 이직 트렌드와 경향도 살펴봐야 한다.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7 • 조회 985


    팀장 이상은 절대 금지, '이런것' 올리지 마세요!

    ... 더 보기

    창업과 사업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갖고 계신가요? 혹은 관심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어서 고민이신가요?

    ... 더 보기

    [B라운지] (회사 이후의 삶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선명하게 다듬기 : PBR

    www.pbr.kr

    [B라운지] (회사 이후의 삶을 위한) 사업 아이디어 선명하게 다듬기 : P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