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 마케팅 트렌드 3가지
Brunch Story
마케팅 역량 내재화
요즘 회사들은 마케팅 역량, 즉 그들 스스로가 직접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내재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케팅 역량 내재화를 통해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생존 가능성을 높이려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 에이전시와 계약을 끊고 내부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효율성과 수익성
후속 투자가 어려워진 현재 상황에서는 '효과성 극대화'에서 '효율성 극대화'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남은 현금으로 런웨이(생존가능기간)를 최대한 길게 확보하기 위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대신 효율적인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마케팅 통합
마케팅 퍼널 전체를 통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풀퍼널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성장을 만드는 다수의 스타트업들이 기능적인 마케팅 구조의 한계를 넘어서 전체 마케팅 퍼널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액션 플랜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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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2일 오후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