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자체 추진이라고 한 적 없다”
전기 자동차 회사 니콜라가 최근 힌덴버그 리서치의 보고서에 반박 성명을 냈습니다. 힌덴버그는 며칠 전 니콜라는 사기 업체이고, 기술력이 과장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니콜라는 성명에서 힌덴버그가 제시한 의혹 몇 가지는 해명하였지만, 아직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내용도 있고 모호하게 이야기한 부분도 있어 사람들의 의심이 가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힌덴버그는 2017년 니콜라가 자사 트럭 홍보영상을 찍었을 때 트럭이 자체 추진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언덕 아래로 트럭을 굴려 보냈다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니콜라는 동영상에 자체 동력으로 움직인다는 표현을 한 적 없다고 설명하고, 이 제품에 대한 개발은 중단하고 다음 모델 개발로 넘어갔기 때문에 이 모델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하였습니다.
니콜라는 힌덴버그의 주장대로 정말 사기 업체인지, 아니면 힌덴버그가 공매를 통한 단기 이익을 노리고 거짓 주장을 하는 것인지 아직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동안은 의혹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PS1. 저는 작년에 루이싱커피에 투자하였는데, 이 회사가 회계 부정으로 나스닥 퇴출당하면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투자한 회사가 상장폐지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투자금은 작은 액수였습니다 😅). “요즘 세상에 상장한 회사가 부정 회계라니”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는데, 상장폐지는 현실이었습니다. 요새 주식 활황이어서 투자 많이 하실 텐데, 꼭꼭 조심하시고 투자한 회사들 한 번 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PS2. 니콜라의 가장 이상한 점은 테슬라가 창업된 지 11년이나 된 시점에서 겨우 지은 이름이 니콜라인 점이라고 사람들이 놀리네요. (테슬라가 이름을 따온 발명가의 성이 테슬라, 이름은 니콜라입니다) 트위터에서 보고 웃겨서 공유합니다: https://twitter.com/austen/status/1305351643332919296?s=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