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사용자가 정말로 음악을 많이 들을까? 틱톡의 음악 리포트!

틱톡은 리서치 회사인 루미네이트에 의뢰 제작한 '틱톡이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주요 10개국 틱톡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된 이 보고서에는 틱톡이 어떻게 음악 산업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지 정리되어 있다. 주요 키워드를 뽑아본다.

⏯️키워드: 검색 | 오프라인 | 글로벌


  • 검색: 소셜 또는 숏폼 동영상(SFV) 플랫폼의 평균 사용자와 비교했을 때, 틱톡사용자가 새로운 음악을 발견할 가능성이 더 높다. 유튜브 쇼트, 인스타그램 릴스 같은 서비스보다 틱톡에서 음악 검색이 더 많이 이루어진다는 뜻. 물론 정확히 계측된 건 아니지만, 보고서에서는 미국에서 70%, 영국에서 92%, 독일에서는 96%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언급한다. 또한, 틱톡 참여는 스트리밍 수 증가와도 상관이 있다. 틱톡의 챌린지가 유행하는 것을 고려하면 당연하게 여겨질 수도 있지만, 이 얘기가 공식적으로 언급된 이번이 처음이다.  


  • 오프라인: 10개국에서 조사한 결과, 틱톡 사용자는 콘서트와 굿즈 등 음악에 돈을 쓸 가능성이 더 높다. 특히 미국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틱톡 사용자가 일반 음악 리스너에 비해 콘서트와 굿즈에 더 많은 돈을 썼다. 틱톡 사용자의 38%가 라이브 콘서트에 참석했고, 45%가 아티스트 굿즈를 구매했다. 전체 음악 청취자들은 각각 콘서트 33%와 굿즈 35%에 불과했다.   


  • 글로벌: 틱톡 사용자는 일반 음악 청취자보다 다른 나라의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질문 항목은 '글로벌 아티스트의 음악에 대한 접근성이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지?'다. 전체 음악 청취자의 21%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미국 사용자는 28%가 그렇다고 답했다. 영국에서는 전체의 22%, 틱톡 사용자의 39%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면 브라질에서는 전체가 64%, 틱톡 사용자가 51%였다.


https://maily.so/draft.briefing/posts/385a0df6

🌎틱톡 유저는 음악을 더 많이 들을까?

앤디의 마음챙김 레터

🌎틱톡 유저는 음악을 더 많이 들을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28일 오전 4:2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테드(TED) 강의장에 황소가 등장했다. <생각의 공유> 저자 리오르 조레프는 청중에게 황소 무게를 예측해 보라고 제안한다. 그러자 140㎏에서 3t까지 다양한 오답이 쏟아졌다.

    ... 더 보기

    왜 공동체에 집단 지성이 필요한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왜 공동체에 집단 지성이 필요한가?

    나의 꿈

    

    ... 더 보기

    돌 위에 피어난 식물

    

    ... 더 보기

    < 사람은 ‘의견’을 지키는 게 아니라 ‘자존심’을 지킨다 >

    1. 우리는 어떤 저항감 없이, 심각한 감정의 동요 없이 생각을 바꾸기도 한다.

    ... 더 보기

    기여도

    

    ... 더 보기

    AI 시대가 열리면서, 역설적이게도 역대 최대의 인재 영입 전쟁이 벌어지

    1

    ... 더 보기

    [팩플] AI는 사람 싸움…빅테크, ‘애크하이어’로 인력 확보 경쟁

    n.news.naver.com

    [팩플] AI는 사람 싸움…빅테크, ‘애크하이어’로 인력 확보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