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로스나 마케팅에 비해 덜 주목 받지만, Business Development는 사실 조직 성장의 꽃이다. 2. 물론 산업이나 회사마다 Business Development가 의미하는 바는 각기 다를 수 있다. 3. 하지만 간단한 버전으로 정리하면, Business Development는 조직의 성장과 관련된 기회를 발굴하고, 외부 기관들과의 전략적인 관계를 개발하는 과정이다. 4. 좀 더 풀어 설명하면, 조직 내에서는 Sales, Product/Marketing Development, 그리고 GTM(Go-To-Market) Strategy를 아울러 회사의 성장을 책임지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5. Business Development Manager는 세일즈 타겟의 적합성, 경쟁상황, 새로운 타겟 확보와 같이 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조직의 성장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기회를 찾아내는 일을 한다. 6. 따라서 Business Development Manager는 세일즈 팀이 조준해야 할 타겟을 끊임없이 제시 및 조정해줘야 할 책임이 있다. 고로 Business Development Manager는 더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회사에 보다 더 유의미한 기회 혹은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7. 이를 위해 Business Development Manager는 회사에서 잠재 고객 혹은 고객을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만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말을 유창하게 하거나 고객을 많이 만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상황과 반응을 보고 듣고 이를 제품에 녹일 줄 알아야 한다. 8. 딜을 따내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은, 보고 들은 바를 Product Manager와 마케터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발전시키는 일이다.고객의 피드백이 비논리적이고 지나치게 치우친 의견이라고 해도, 데이터가 쌓이다보면 우리 회사의 제품과 마케팅에 유의미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9. 반대로,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피드백이 있다면, 이게 마케팅과 제품에 녹여질 수 있도록 internal selling을 하는 것도 Biz Dev 담당자의 역할이자 특권이다. 10. 시장은 발전하고 경쟁은 멈추지 않으므로, 회사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늘 염두해두고 있어야 한다. Biz Dev 팀은 창업자 못지않은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하여 management 팀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일을 이끌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11. (따라서) 올바른 Biz Dev 팀과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곧 신규 투자유치를 위해 핵심적인 과정이며, 기존 제품 및 마케팅을 개발하거나 혹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필연적 투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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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22일 오전 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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