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크루] 일잘러 팀장의 일 잘하는 법 : 업무 위임

위임을 잘 하면, 팀장과 리더는 관리 업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팀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팀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관리자들이 위임에 대해 고민합니다. 어떻게 하면, 적절히 위임을 하는 일잘러 팀장이 될 수 있을까요?


우선 위임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위임은 단순히 "업무를 팀원에게 배분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임은 팀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에게 어떻게 의사 결정 권한과 책임을 위임하면 되는지, 업무위임의 기술 5가지 방법론을 소개 드립니다. 상세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① 얼마나 잘 위임하고 있는지 자가 평가하기

업무를 얼마나 잘 위임하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기 평가를 한 뒤에는, 당신의 상사나 동료, 팀원들에게도 여러분이 위임을 잘 하고 있는지 질문해 보세요. 이를 통해 현재 당신이 가진 위임 스킬에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② 권한을 독점하지 마세요.

권한을 쌓아두는 대신, 팀원들도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세요. 팀원들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면, 그들도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수와 실패를 경험하며, 이를 통해 배움을 얻게 됩니다.

③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

위임을 할 때는 목표, 결과물, 품질 등에 관한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의미 있는 목표에 도전하도록 하세요. 기대치를 달성했을 때는 가시적인 보상 또는 감사 표현을 통해 동기부여할 수 있습니다.


④ 명확한 커리어 경로 설정

팀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팀원들이 위임받은 업무에 수행하는 동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커리어 경로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도록 조언을 제공하여 자기개발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⓹ 진행 상황 추적 및 피드백 제공

위임을 통해 팀원을 성장시키려면, 정기적으로 체크인하여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다만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위임한 업무의 소유권을 빼앗지 않도록 섬세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효과적인 위임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느끼고, 스스로 동기부여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의도적인 위임 연습을 통해, 위임 잘하는 일잘러 팀장이 되어보세요.


출처: 러닝크루(https://blog.naver.com/learning-crew/223378878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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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1일 오전 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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