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ention is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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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전환율을 올리기 위해 이런저런 장치를 추가하다보면, 서비스에서 이탈하는 유저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리텐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구독 관련 데이터들만 높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은 일이죠. 그렇다면 리텐션과 구독 전환율의 '환율'은 어떻게 될까요? 구독 전환율을 10% 높일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리텐션 하락을 감내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딜라이트룸에서는 지난 분기 이런저런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자체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접근법에 대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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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26일 오후 4:17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싶다면, 우선 살아있는 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해야 할 일을 100% 해내면서 할 일 목록을 완전히 없애는 데 많은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70% 정도만 해내도 만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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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보기어제 AI 시대의 개발자 토론회에서 내가 대 AI 시대에는 버전관리 시스템이 필요없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야한다는 말을 했는데, 그정도로 파격적인 생각을 해야한다는 이야기긴했지만, 진짜 그럴까?를 다시 한 번 생각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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