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브랜드가 브랜딩하는 법

그거 아세요?

대한민국 99.9%의 정체.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놀랍게도 728만개로 99.9%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1인 기업이 전년 대비 42만 개나 급증한 가운데 전체 기업 수 증가(42만 7,813개)의 98%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여러분도 언젠가 나만의 브랜드를 꿈꾸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저의 지난 15년에 가까운 커리어는 대기업에서 시작해서 스타트업까지 다양했어요. 그 과정에서 알게 되었어요. 마케팅과 브랜딩의 성공방정식이 모두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요. 그리고 코앞 생존이 필수인 작은 곳에서는 수십 년간 이어온 큰 기업의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을요.


대한민국 99.9%를 위한 작은 브랜드를 위한 무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브랜드 시작의 무기 : 브랜드는 누구인가요?


세상의 성장을 만드는 무기연구소를 만들고, 1인 기업부터 예비 창업자, 수십명의 직원이 있는 곳까지 다양한 업종에 걸쳐 100개가 넘는 브랜드의 고민을 듣습니다. 가장 많이 듣는 고민 이야기가 바로 ‘브랜딩’이었습니다.


그럼 브랜드에 대해 질문을 드립니다. 그러면 어떤 상품으로 어떤 채널에서 팔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려주시죠. 거기에 빠져있는 게 있습니다. 그 브랜드가 누구인지에 대해서요.


브랜드는 누구인가요?


바로 브랜드가 어디서 시작되어 세상의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지가 '누구'인지가 됩니다. 그걸 이야기하면 브랜드의 정의가 됩니다. 그걸 한 줄로 요약하면 슬로건이 되고, 그걸 펼치면 브랜드 스토리가, 그걸 고객의 언어로 만들면 원메시지가 되죠.


스몰 브랜드의 브랜딩은 수십장에 걸친 기획서도 아니고, 현란하고 화려한 로고와 비주얼 패키지도 아니에요. 바로 이렇게 스몰 브랜드의 정의는 바로 그걸 만드시는 분들의 경험과 머릿속에 있습니다. 


놀랍게도 그렇게 함께 정의가 된 브랜드들이 더 많은 팔로워로, 더 많은 매출로, 더 많은 트래픽으로 이어지게 되는 현상을 만나게 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누구인가요? 제가 드린 질문으로부터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브랜드의 무기 TIP : 시작할 때는 이것부터!


여러분의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아래 질문을 드려요. 이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시고 글로 적어보시길 바랄게요. 생각은 깊이. 글은 쉽고 단순하게. 그럼 여러분의 브랜드를 정의할 수 있는 좋은 힌트가 되실 거예요.


  • 브랜드는 어디로부터 시작되었나요?

  • 브랜드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나요?

  • 브랜드는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나요?

작은 브랜드의 무기들: (1)작은 브랜드가 브랜딩하는 법

Mix

작은 브랜드의 무기들: (1)작은 브랜드가 브랜딩하는 법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5월 19일 오전 4:0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