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idian] 옵시디언+챗GPT로 제텔카스텐 구축하기 | 오픈AI, 사용법, Smart connections
골든래빗
옵시디언은 개발 생태계가 활성화되어 있어 AI를 활용하는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접목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집니다.
본문 더보기: https://bit.ly/3VoMM1z
또한, 로컬 기반의 노트 앱이기에 Ollama에서 동작하는 로컬 LLM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컬 LLM은 인터넷을 통하지 않고 내 컴퓨터에서 ChatGPT와 같은 AI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빠르고 자유롭게 AI와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 옵시디언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Smart connections로 OpenAI와 연동하고, 제텔카스텐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mart connections를 OpenAI와 연동하기
ChatGPT를 만든 OpenAI를 Smart connections와 연동하겠습니다. 이 과정은 비용이 발생하며, 정액제가 아니라 미리 금액을 충전하고 사용하는 선불제입니다. 노트 개수와 사용량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비용이 크게 들지는 않습니다. 제 경험상 월 5달러를 넘어가는 사람은 못 봤습니다.
2. Smart view로 유사한 노트 찾기
임베딩 작업이 끝났으면 Smart view를 사용하면 현재 문서와 유사한 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영구 보관용 노트를 연결하기 위해 유사한 내용과 맥락을 가진 노트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는 어떻게 유사한 노트를 찾을까?
AI 활용이 필수로 인식되고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에 연관된 노트를 찾는 원리를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임베딩이라 소개한 과정에서는 한국어나 영어로 적힌 노트 내용을 AI가 이해할 수 있도록 숫자의 나열인 벡터로 변환합니다.
3. Smart chat과 노트 기반으로 대화하기
제텔카스텐을 사용했던 니클라스 루만은 제텔카스텐을 노트와의 대화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제텔카스텐을 단순히 노트 저장소로 보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습과 생각 발전을 이루는 시스템으로 여겼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제텔카스텐을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노트와 대화하는 느낌이 들며 생각이 깊어지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 더보기: https://bit.ly/3VoMM1z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6월 17일 오전 12:18
•
조회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