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공유함으로써 만드는 변화⟫

사람을 모아 놓고 내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에 서는 건 여전히 부담스럽습니다. 매번 ”정답이 아니어도 괜찮으니 표본을 늘린다는 마음“을 부적 삼아 내 시행착오를 공유하려고 꾸역꾸역 어찌어찌 나아가면 ”그래, 하길 잘했다 “라는 마음으로 다 괜찮아질 때가 있어요. 이번에도 그랬습니다. 표본의 확장을 실행한다는 계획으로 <UX 리서치에 대한 이해와 오해>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UX 리서처로 일을 시작하려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커피챗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들을 모아 공유했어요.

쉬는 시간에 화장실을 다녀오지 못할 만큼 질문을 하는 분들이, 노트에 사인을 해달라는 분도 있었습니다. 강의를 마친 후 Q&A 시간엔 잠깐 정적도 있었지만 그 정적을 깨고 구체적인 물음을 던지는 분들도 있었다. 질문을 받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연결되는 기분이었죠.

제 경험을 공유하고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건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입니다. 이쯤 일을 하면 남에게 싫은 소리를 듣는 일은 드물고 듣더라도 구체적인 이유까지 뒤따르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요. 남에게 피드백을 받을 기회에 스스로를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그 시간은 충분히 그럴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피드백 덕분에 다음엔 꼭 애플워치를 차고 타이머로 강의 시간을 쪼개서 준비한 내용을 충분히 전달해야겠다고 다짐했죠.

성장하려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보통 첫 번째 단계인 배움까지 하고 두 번째 단계인 공유에서 멈춥니다.

Learn 🔜 Share 🔜 Connect 🔜 Change 🔜 Grow 🔜 Help others win 🔛 Repeat

공유하지 않으면 연결될 수 없고, 나와 다른 사람이 연결된 상태가 아니면 내 생각의 변화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성장은 변화에서 오는데 공유를 하지 않으면 성장하는 것이 불가능하죠. 변화를 겪은 후 그 경험을 남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나누고 이걸 반복하면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들어주셔서 감사했어요.
UX 현업에서 만나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20일 오전 5:26

 • 

저장 9조회 1,74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