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최대 메탈 콘서트 - 온라인으로 전환하다]
매년 핀란드에서 열리는 북유럽 최대 메탈 콘서트 "Tuska"가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로 전환된다는 소식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타격을 입은 유럽 콘서트 업계에 조금이나마 희망을 돌려줄 수 있을까요?
1. 핀란드는 흔히 "메탈의 성지"라고 불립니다. 인구 대비 메탈 밴드 수가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는 나라이며, 특히 중장년층(!)에서 메탈 음악 인기가 높습니다. 낯 가리고 수줍음 많은 이 핀란드 40-50대 성인들이 "크와아악" 소리를 지르며 메탈 음악에 열광하는 걸 보면 엄청난 간극(...)을 느낄 수 있죠. (속으로 쌓인 게 많은가... 싶기도 하고요 ㅎㅎ)
2. 코로나 19 때문에 올 북유럽 최대 메탈 콘서트 "Tuska"도 현장 이벤트가 모조리 취소되었습니다. 그 외 핀란드 내 모든 음악 콘서트가 연기/취소되면서, 2019년 23억 유로 규모였던 현지 음악 산업은 올해 (잘해도) 15억 유로 추산으로 거의 반토막이 되어버렸고요. 다행히 적절한 시기에 핀란드 정부의 공적 예산이 투입되어, "Tuska" 콘서트만큼은 디지털 스트리밍 공연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일일 스트리밍 하루 이용권을 약 16유로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 세계 메탈 팬들을 만나게 된다는군요.
3. 핀란드 (나아가 유럽) 음악 콘서트 산업이 과연 디지털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나아가 2021년에는 "Tuska"가 오프라인으로 열릴 수 있을지... 지켜봅시다.
여담) 이 와중에 "히든싱어" 핀란드 현지 버전이 절찬리에 TV 방영 중입니다. 한국 예능 프로 브랜드가 이 멀리 핀란드에까지 수출되어 방송되고 있다니, 참 신기하네요 ㅎㅎ 여기도 "히든싱어" 미국판과 마찬가지로 출연진들이 마스크 + 전신 코스튬으로 온 몸을 다 가리고 나온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