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C의 종말? 그럼에도 ‘자사몰’을 포기해선 안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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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협상력과 수익성을 지키려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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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3문장 요약📑]
1️⃣D2C(Direct to Customer)의 시대가 끝났다는 말은 벌써 수년 째 계속나오고 있는데, 중간 유통 단계를 줄여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한다는 D2C 전략은 한때 달러쉐이브클럽, 와비파커 등으로 주목 받았고, 나이키는 물론 국내 대형 제조사들도 동참하는 등 전성기를 누렸지만, 디지털 마케팅 비용의 증가와 함께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 하지만 이는 극단적으로 자사몰 비중을 높이는 경우만 해당할 뿐, 제조사와 브랜드들이 자체적인 유통 채널을 보유하는 건 여전히, 아니 앞으로 더욱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쿠팡 등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들 대상으로 최소한의 협상력을 유지하며 수익성을 가지려면 일정 수준의 이상의 자사몰 비중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3️⃣다만 국내에서 이러한 대안을 네이버에서 찾는 건 주의해야 하는데, 아무리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만 요구한다고 하지만 네이버도 플랫폼인 이상 실질 수수료는 계속 올릴 가능성이 높으며, 더욱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팬덤으로 만들려면 더 높은 수준의 운영 자유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묘한 관점➕
최근 미술관, 박물관들의 기획에서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번 사례는 직접 가보진 못했지만, 좋은 상품(작품)을 확보하는 걸 시작으로, 이걸 보여주는 방식(공간 디자인, 큐레이션), 경험 관리 측면을 모두 신경 쓴 걸로 보여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표를 구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곤 하지만 예매에 도전하여, 한번 경험해 보려 합니다. 특히 기사에 언급되지 않은 기념품 굿즈까지 잘 준비되어 있다면 정말 완벽한 기획이 아닐까 싶은데, 잘 구비 되어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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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10일 오전 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