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회사의 조직문화 페이지를 공유할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꼭 소개하고 싶은 내용입니다. 뱅크샐러드의 조직 구조를 설명하는 내용인데 기본적인 개념을 매우 잘 정리하였습니다. 스쿼드 기반의 조직구조를 어떻게 가져갈지 고민하는 팀이라면 참고하기 좋은 내용입니다.
효과적인 스쿼드 운영을 위해 정리된 주요 5가지 개념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트라이브 : 1-5개의 스쿼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스쿼드의 PO는 "피자 2판" 규모의 기민한 팀으로 운영하여 비효율을 최소화하고 속도를 높입니다.
- 파운데이션 : 제품 경험 및 퀄리티가 제공되기 위해 필수적 인프라(A/B 테스트 인프라, 시스템 등)를 책임집니다.
- 디비전 : 전문성을 기반으로 지속성장가능한 방향으로 각 부문을 운영하여, 회사가 본질적인 가치 증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챕터 : 구성원들은 미션 달성을 위한 조직 외에도 직무별 조직인 Chapter 커뮤니티에 소속됩니다. Chapter Lead들은 구성원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하며, 각 구성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일 직무 간 지식/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 스프린트 : 고객 기회를 발굴하고 테스트하기에 1년은 너무 긴 호흡입니다. 각 조직은 마라톤별 (분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스프린트별 (1주) 실험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