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 상관없이 청취자 대부분은 음악을 음원사이트나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듣기 마련이다. 결국 CD나 LP 모두 기념품인데, 아날로그 정서를 불러낼 수 있다는 측면에서 LP제작에 더 신경을 쓰는 것” 이제 CD와 LP는 음악을 듣기위함이 아닌, 기념품으로 소비된다. K팝 아이돌은 같은 앨범을 2~4종의 CD로 발매한다. 팬덤이 있는 중견가수들은 소장 가치가 있는 LP를 낸다.

LP만 내는 가수, CD에 전력투구 K팝... 기묘한 음반시장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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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만 내는 가수, CD에 전력투구 K팝... 기묘한 음반시장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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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31일 오전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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