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이란 무엇인가?> 1/ [브랜딩의 정의] 브랜딩이란 기업과 상품이 갖고 있는 페르소나 매니지먼트이다. 브랜딩은 기업과 상품이 갖고 있는 페르소나, 인격, 철학, 존재 이유 및 방향성을 선정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브랜딩은 시장에 알리는 마케팅과는 확연히 다르며,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2/ [브랜딩의 시작] 브랜딩은 그것을 설명하는 단어들을 추리는 작업해서부터 시작한다. 멋있는 말, 유행하는 말은 과감하게 제끼고 본질에 가까운 단어들을 찾아야 한다. 3개 정도로 브랜드와 가장 어울릴만한 단어를 지속적으로 찾아야 하며 때로는 과감하게 버리는 작업을 반복한다. 그리고 그 단어에 시각적, 청각적 느낌들을 풀어놓아야 한다. 3/ [브랜딩의 실행] 브랜딩 실행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싱크로나제이션이다. 이는 시각적, 청각적, 상품적으로 브랜드가 일관되게 보이게 하는 것으로 크레이티브가 40이라면 싱크로나이제이션이 나머지 60일 정도로 중요하다. 세부적인 단어 하나하나 관장하고 컨트롤 해야 한다. 집요한 관리와 이를 집대성한 것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이어야 한다. 4/ [브랜딩 조직] 브랜딩을 위해 매니지먼트가 점점 집중화되고 있다. 구조가 중앙 집중화될수록 실행단은 늦어질 수 있으나, 반대로 매니지먼트를 잘 하면 통제와 실행 속도 제고를 둘 다 이룰 수 있다. 공을 정확히 하지만 빠르게 많이 찰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5/ [브랜딩의 효과] 브랜딩에 성공하면 고객충성도, 시장 점유율 등 경제적 성과로 보상을 받는다. 하지만 이 브랜딩을 제대로 하는 기업은 시장에 5%도 안되는 것 같다. 브랜딩은 일관성, 논리성, 통합성 그리고 지속적 고찰에서 나오는 것이며, 기발함은 오히려 브랜딩의 적이다. 브랜딩은 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왜 why?”와 정체성으로 표현되는 “문화”를 주는 것이다. 이는 기능과 성능 중심의 경쟁 구도에서 경쟁의 새로운 “판”을 바꾸는 일이다.

현대카드 정태영의 브랜딩 강의에서 뽑은 194개 문장

Brunch Story

현대카드 정태영의 브랜딩 강의에서 뽑은 194개 문장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16일 오전 10:2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MZ가 신상이 아니라 중고 명품에 관심을 갖고 지갑을 본격적으로 연다면서 그 이유를 분석했는데, 그 중 몇몇을 추리면 MZ가 친환경 의식이 높고 소유보다는 '경험'을 추구하고 사용성이라는 소비자 가치를 중시해서라고 그렇단다. 솔직히 그건 그냥 끼워맞춘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 아무리 넉넉한 마음을 갖고 봐도 아주 매우 지극히 극히 일부는 그럴 수 있다 이해해도 결국 명품 갖고 싶으니깐 핑계에 이유를 붙인거에 가까워보인다.

    ... 더 보기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naver.me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컬리의 상품위원회 현장을 공개합니다

    ... 더 보기

    - YouTube

    youtu.be

     - YouTube

    조회 173


    무기가 되는 일터의 질문들 (ft.마케터 숭 인터뷰)

    ... 더 보기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www.folin.co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직장인으로서 10년 정도 일하게 되면 피할 수 없는 순간이 바로 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을 받게 되는 인사발령이다. 팀원이었을 때는 내게 주어진 업무를 내가 가진 능력과 주변 동료들의 도움으로 해결하고, 그에 합당한 평가와 보상을 기다리며, 나쁘지 않는 리워드와 내 위치에 안도하며 또 새해를 맞이하고 하루하루를 버텨나가는 과정에 큰 어려움이 없다.

    ... 더 보기

     • 

    저장 3 • 조회 566


    챗GPT가 대중적으로 등장해서 화제몰이를 시작했던 2년여전, 얼리어댑터들의 챗GPT 사용행태를 보고 챗GPT에 가장 먼저 큰 영향을 받을 서비스가 검색서비스/포털서비스라고 이야기해왔는데, 이제 그게 현실로 증명된 결과가 나왔다. 챗GPT 계열의 서비스를

    ... 더 보기

    구글 검색 점유율 10년만에 90%붕괴…머스크 “AI가 검색 대체”

    동아일보

    구글 검색 점유율 10년만에 90%붕괴…머스크 “AI가 검색 대체”

    < 쿠팡의 창업자를 직접 보며 배운 것: 리더의 크기가 전부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7 • 조회 1,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