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diagnose a problem as a Product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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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프로덕트 지표에 이상이 생겼다면❓] PM/PO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프로덕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입니다. 특히 초기 프로덕트의 경우 갑자기 지표가 흔들리는 등 다양한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스냅챗의 프로덕트 매니저인데 Engagement 지표가 20% 떨어졌습니다. 무엇부터 확인해야 할까요? 이런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떤 질문을 던지며 현상을 분석해야 하는지 살펴봅시다. ✔️ 하락 지표에 대한 해석 ✍️ - Engagement로 나타나는 지표 중 정확히 무엇이 떨어졌는가? - 몇 퍼센트의 하락이 있었는가? - 수치 하락은 점진적인가, 급작스러운가? - 시간별 또는 일별 트렌드는 어떠한가? ✔️ 특정 그룹에 대한 영향도 파악 👤 - 더 많은 하락이 있는 유저 그룹이 있는가? -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지역이 있는가? - iOS, Android 중 눈에 띄게 하락폭이 큰 플랫폼이 있는가? - 특정 버전에서 일어나는 하락인가? ✔️ 원인 추정 ⏳ - 지표 하락 직전에 출시된 기능이 있었는가? - 관련된 서버 배포가 있었는가? - 산업 전반에 특별한 변화가 있었는가? - Engagement를 측정 로그 등 데이터 관련 변화가 있었는가? PM/PO는 현상을 빠르게 진단하고, 원인 파악 및 해결을 위해 개발자와 긴밀히 협업하고, 오류 상황에 대해 이해관계자에게 명확히 커뮤니케이션하는 등, 이슈 상황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침착하게 위와 같은 질문을 하나하나 던지며 답을 찾아보는 경험을 많이 하다보면 점차 능숙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원문을 번역/편집하여 공유드립니다)
2021년 1월 28일 오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