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주도할 가장 유력한 기업, 에픽게 | 커리어리

[메타버스를 주도할 가장 유력한 기업, 에픽게임즈 분석] #1 Unreal Engine 언리얼과 유니티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고, 이 두 게임엔진을 사용하는 게임업체들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자체 개발보다 이점이 많아서). 개발자 풀이 넓어질수록 점유율이 늘어나는 플라이휠이 작동한다. 게임을 넘어서 건축, 디자인 등등 사용할 분야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PC, 모바일 등을 이어주는 크로스 플랫폼이 대세가 되고 있고, 언리얼과 유니티가 이를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 언리얼 엔진으로 디자인한 포르쉐가 언리얼로 게발된 포트나이트에 적용이 더 쉽다. 유니티는 간편하고, 모바일 중심이고, 구독 모델을 가지고 있는 반면, 언리얼은 그래픽이 뛰어나고, 고성능 게임에 주로 쓰이고, 매출을 쉐어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 외에도 렌더링에 최적화된 '[트윈모션](https://www.unrealengine.com/ko/twinmotion)'과 보다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한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https://www.epicgames.com/fortnite/ko/creative)' 모드를 제공해서 보다 다양한 사람에게 언리얼을 퍼뜨리려고 하고 있다. 언리얼과 유니티 외 게임엔진에는 Valve의 Source엔진과 Amazon의 Lumberyard 등이 있다 (아마존이 게임엔진 인수했던거 처음알았음...) #2 Epic Games Store (EGS) 현재 PC 게임 스토어를 주도하는건 Steam. 스팀은 컴퓨터를 바꾸거나 하면 매번 게임을 새로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해주며 빠르게 성장했다. 그리고 소셜 기능인 Steamworks를 제공해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하지만 스팀은 게임 판매의 30%를 가져갔고, 이에 불만을 가진 EA(Origin), Blizzard(Battle net)등이 자체 스토어를 런칭하였다. 에픽 게임즈도 이에 불만을 가지고 에픽 게임즈 스토어를 런칭한 것. 에픽 게임즈는 12%를 가져가는데, 게임사가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다면 5%를 할인해줘서 7%밖에 가져가지 않는다(게임 유통과 게임 엔진은 다른 비즈니스라서 사실 할인해줄 이유가 많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가격은 다른 곳과 차이가 없는데, 이는 남긴 금액을 제작사에게 주기 때문이다. 에픽 게임즈는 기본적으로 제작사가 잘 되어야 게임 산업이 성장한다고 믿는 회사. 그래서 고객 입장에선 큰 차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포트나이트를 에픽 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유통하면서 가입자가 엄청나게 증가했다고. 에픽 게임즈 스토어의 성장은 에픽 게임즈에게 고객 데이터를 가져와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사를 늘릴 것으로 기대된다. #3 Epic Games Publishing (EGP) 에픽 게임즈의 새로운 퍼블리싱 계획: 게임 개발 비용을 최대 전액까지 지원하고(직원 급여도 내줌), 이후 수익의 절반을 가져오는 모델을 발표. 대신 게임의 소유권은 100% 개발사가 가져가게 된다. 이를 통해 에픽게임즈는 이익을 늘릴 수 있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언리얼 엔진을 제공해 점유율을 높이고, 개발을 도움으로써 엔진의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다. 결국 새로운 퍼블리싱 계획은 언리얼엔진을 위한 프로젝트라는 것! #4 Epic Online Services (EOS) 게임사들은 upfront fee로 돈을 벌다가, 최근에는 ongoing play(게임 운영)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추세. 게임 유저들은 단일 플랫폼에만 묶여있다. 예를 들어 플레이스테이션 유저는 플레이스테이션 유저하고만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폐쇄적). 갈수록 이를 개방하라는 욕구가 커졌고, 마침 모바일 게임도 성장하였음(모바일게임은 플랫폼에 영향을 사실상 안받음). 결국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를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하게 출시하였고, 엄청난 성공을 거둠(유저수 3억 5천만명).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노하우를 살려 모든 플랫폼에서 게임을 운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라는 SDK를 무료로(!) 제공. 심지어 언리얼이 아닌 유니티를 사용해도 이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한데, 에픽게임즈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건 게임 생태계의 확장이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자에게 에픽 게임즈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고, 결국은 언리얼 엔진에 도움이 된다. #5 Fortnite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포트나이트는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플레이시간을 자랑하는 게임(다만 유저는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보단 적음). 신기한건 배틀 로얄(배그처럼 생존 겨루는 게임) 외에도 소셜 모드인 Party Island와(트래비스 스캇의 디지털 콘서트가 포트나이트의 Party Island에서 진행한 것) Creative Mode를(like 마인크래프트)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트나이트는 단순히 게임을 넘어 디지털 세상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의 성공으로 통해 앞서 설명한 EGS, EOS, EGP의 사용자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언리얼 엔진을 발전시키는데 이용하고, 언리얼 엔진의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6 Epic's Philosophy and Unprecedented Aspirations 에픽게임즈의 대표 Tim Sweeney가 (폐쇄성을 고집하는 다른 게임업체들과는 다르게) 개방성을 추구하는 것은 이러한 접근이 게임 제작자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서 결국 게임 산업의 TAM (Total Addressable Market)을 성장시킨다고 믿기 때문이다. 즉 에픽게임즈는 경쟁을 해서 뺏어오는대신, 시장 자체를 키워가고 산업의 수준을 올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에픽게임즈의 Tim Sweeney는 메타버스가 올 것임을 믿고 있는데, 한 기업이 독점해선 안된다고 생각하며, 그래서 메타버스를 위한 여러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The Epic Games Primer: Parts I-VI Directory - MatthewBall.vc

MatthewBall.vc

2021년 1월 30일 오전 7:26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올 초 송재경 대표의 인터뷰. "이 현상의 기술적 기반은 블록체인이다. 90년대 펼쳐진 인터넷 보급처럼 블록체인 기술은 결과적으로 3번 째 거대한 웨이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살아온 인생에서 세 번의 큰 기술적 변곡점을 겪은 것 같은데 1차가 앞서 언급한 인터넷 시대라면 2차는 아이폰을 필두로 한 모바일 시대였다. 3차는 블록체인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NFT가 될 것이다." "결국 ‘연결’의 이슈다. 90년대 말 인터넷이 광범위한 연결을 가능하게 했고, 2010년대 초 스마트폰은 시공간 제약을 제거함으로써 연결을 더 가속화했다. 블록체인은 정부나 통신사, 플랫폼 업체의 주도권을 탈중앙화한다는 데에서 자유로운 연결을 가능하게 하리라고 본다. SNS 회사들의 사례만 봐도, 느슨하고 자유로운 연결보다는 회사의 돈벌이를 위한 연결을 유도하고 있지 않은가?" "P2E 게임이 새로워 보이는데, 사실 코인 게임의 시초는 <리니지>라고 본다. 이미 <리니지> 초창기에 비슷한 현상이 있었다. 몇 시간 <리니지> 하면 아데나와 강화주문서 같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다들 획득한 아이템을 현금으로 거래하지 않았나. 코인은 없었지만 P2E였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P2E 게임이 다시 도래하고 있다고 본다." "내가 <리니지>를 처음 만들 때만 해도 솔직히 기술도 조잡했고, 뭔가 큰 비전이 있지는 않았기 때문에 단순한 핵앤슬래시 게임에 지나지 않았다. 당시 그 게임을 키운 건 나나 회사가 아니라 유저들이었다. 게이머 상호 작용에 의해 게임 플레이가 만들어졌고, 그들의 요구에 맞춰 기능을 추가했다. ‘바츠 전쟁’ 같은 역사적 사건도 있지 않았나." "생각해보라. 모든 소스와 자산이 오픈되어 있고, 유저가 누구나 확률이나 밸런스를 볼 수 있고, 개선을 요구할 수 있고, 다양한 모드와 UGC(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직접 제공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돈도 벌 수 있다면, 나아가 그 미래를 유저와 함께 결정할 수 있다면. 그보다 바람직한 세상이 있겠는가. 이렇게 해야, 게임의 생명력도 길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 내의 유저들을 잘 안착시켜야 하는 문제 같다. 게임 안에 재투자를 하게끔, 그런 마음이 들게 하고, 그 안에서 성장하는 사이클을 만들어가야 한다. 블록체인이나 NFT가 아닌 기존 게임 시장에서도 대규모 광고 등을 통해 유저들을 모으지 않나? 반복하는 이야기지만 결국 게임 자체가 재밌어야 게임 내에 남아 있는 유저가 많아지고 게임이 돌아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신년 토크] 송재경에게 묻다. NFT와 P2E는 게임의 미래인가, 거품인가?

디스이즈게임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