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OTT 시장 근황> 1. 코로나19발 집콕 생활로 스마트폰과 TV 등을 통한 미디어 시청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률이 급증한 가운데, 유튜브,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해외 OTT서비스의 점유율이 90%에 육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2.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0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디어(방송·OTT) 시청시간을 조사한 결과, '이용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32.1%로 나타났다. 3. 뉴스나 정보를 주로 얻는 매체는 스마트폰(52.5%)과 TV(44.6%)로 답변됐다. 4. OTT 이용률은 66.3%로 전년보다 14.3%포인트 증가했다. 주로 시청하는 방송프로그램은 오락·연예(69.8%), 드라마(37.2%), 뉴스(27.8%), 스포츠(21.8%) 등이었다. 5. 서비스별로는 유튜브 62.3%, 넷플릭스 16.3%, 페이스북 8.6%, 네이버TV 4.8%, 아프리카TV 2.6% 순으로 높았다. 해외 OTT 서비스의 점유율이 88.2%에 달한다. 전년의 52.0%에서 크게 늘어난 수준. 6. VOD 서비스 이용 비율도 30.3%로 증가세를 유지했다.

코로나 집콕이 키운 OTT...유튜브·넷플릭스가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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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이 키운 OTT...유튜브·넷플릭스가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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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2일 오전 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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