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retail 체인 Kohl's는 지난 7월부터 전국 1200여개 매장에서 Amazon 상품을 쉽게 return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미국의 전통적인 백화점 체인 Macy's (최근분기 수익 40% 감소. 올해 예상매출 하향조정) 와 JCPenney(최근 분기매출 8% 감소) 마저 모두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상황 에서 오프라인 소매업이 Amazon 과의 제휴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창의적인 시도로 보입니다.
온+오프라인 제휴 모델이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우선은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고 있는것 같은데요 비록 지난 분기 실적 발표에서 콜스의 1년 이상 된 매장의 매출은 2.9% 감소했지만, 아마존과의 제휴 이후 Kohl's 매장을 방문하는 foot traffic이 24% 증가했다고 합니다.
Kohl's 입장에선:
1) 기존 Return을 담당하는 직원이 Amazon return까지 담당하므로 어짜피 추가 인력비용이 없고
2) 일단 Amazon 반품 고객을 매장으로 유도해서 트래픽을 늘려야 오프라인 상에서 신규 고객 매출도 늘어날 수 있을것이기에
아직까진 Kohl's 측의 전략이 긍정적으로 working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올해 하반기 재무적 실적 으로까지 이어질지 지켜보는것도 흥미로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