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내용보다 형식, 중독시키면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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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계의 진짜 넷플릭스, 훅트(Hooked)> 1. (요즘은) 콘텐츠는 넘쳐나지만, 유저들의 집중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밀레니얼 세대의 유저들은 짧은 시간을 들여, (빠르게) 콘텐츠의 흥미를 파악하고 시청 여부를 결정한다. 2. (이런 흐름 속에서) '훅트(Hooked)'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중독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텍스트 기반의 플랫폼으로서는 전례 없는 성장을 만들어내고 있다. 3. '유저를 중독시킨다(hooked)'라는 서비스 명처럼, 훅트는 밀레니얼 유저뿐만 아니라, 10대 후반 유저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현재 훅트는 첫 1주일 무료 이용 이후 월 14.99달러 라는 다소 높은 구독료에도(넷플릭스의 기본 구독료는보다 비싸다) 4000만 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4. 특히 애쉬튼 커쳐, 제이미 폭스, 스눕독, 머라이어 캐리 등 유명 배우들과 엔터테이너들의 투자를 받으며, 단순한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앱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로까지 관심을 받고 있다. 5. 최근에는 앱의 탄탄한 성장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영상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서비스로 확대하고 있을 정도. 6. 훅트는 '스냅챗 세대가 더이상 소설을 읽지 않는다'는 말을 믿지 않았다. 훅트의 공동 창립자 가운데 한명인 '프레라 굽타(Prerna Gupta)'는 본인의 블로그에서 "사람들은 언제나 좋은 이야기를 읽는데 관심이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소설(텍스트)의 포맷 또한 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훅트는 '스냅챗 세대를 위해 소설을 재정의한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7. 훅트의 핵심은 이야기를 보여주는 '포맷'에 있다. 하지만 유저를 서비스에 중독시키는 다른 요소도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자주 회자되는 UX디자인 법칙이 있는데, 바로 스탠포드대학의 행동심리학자인 비제이 포그(BJ Fogg) 교수의 '행동 모델'이다. 8. 간단히 설명하면, 앱 이용, 결제, 구독하기 등 이용자에게 어떠한 행동을 일으키려면 '동기(motivation)', '능력(ability)', '촉발(prompts)', 세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한다는 것. 실리콘밸리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서비스 개발에 이 모델을 참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훅트의 성공 또한 이 모델에 기반해서 설명할 수 있다. 9. 가장 먼저, 훅트는 유저가 앱 내에서 정기구독을 할 동기를 성공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포그 교수가 설명한 효과적인 동기 부여 요소 가운데는 '기대감'이 있는데, 훅트를 처음 다운로드하면 하나의 스토리를 골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일정 분량을 읽은 후, 나머지 이야기를 더 읽으려면 정기구독을 하거나 15분을 기다려야 한다. 이미 유저는 이야기를 신나게 읽고 있는 시점이기에, 이어지는 내용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서비스를 구독할 동기가 생기는 셈. 10. 훅트는 (오직) 호러와 로맨스, 두 가지 장르에 집중하는 이유도 이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로맨스는 남은 스토리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일으키게 하고, 호러는 두려움과 무서움의 감정을 기반으로 나머지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을 일으키기에 효과적이니까. 11. 또한 훅트는 유저가 쉽고 빠르게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유저가 구독하고 싶더라도, 절차가 복잡하다면 결제까지 완료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훅트는 앱 사용과 구독 결제를 1~2분 이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만들었다. 12. 마지막으로, 행동을 즉각적으로 촉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저는 금전적인 투자를 할 때 망설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모든 서비스에서는 망설이는 지점에서 행동이 이어지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훅트는 큰 기대 없이 앱을 다운로드받은 유저에게도 동기를 부여하고, 때를 놓치지 않고 "더 읽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구독을 하세요"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13.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은 늘고 있지만, 유저들이 꾸준히 구독하게 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운 숙제가 되고 있다. 많은 서비스가 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해보는 옵션을 제시하기도 한다. 14. 하지만 콘텐츠 구독 서비스 성장의 비밀은 무료 구독 기간 연장이 아니라, 효과적인 서비스 디자인에 있다. 구독 결정 요소를 적절하게 서비스에 배치하고, 의도한대로 유저들이 움직이는지 관찰하고, 결과에 따라 서비스를 지속해서 차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2020년 2월 2일 오후 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