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탄지(Tangi)개발을 총괄한 코코 마오(Mao) 매니저는 "중국 상하이 고향집에 방문했을 때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이 모두 짧은 동영상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모습을 보면서 착안해 만든 서비스"라고 말했다. 틱톡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이다." 94조원 가치의 세계최대 유니콘 '틱톡'이 쇼트폼 동영상 시장을 개척했다.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미국의' IT기업들이 '중국의' 틱톡을 카피하기 시작했다.

틱톡처럼, 구글·페북도 15초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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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처럼, 구글·페북도 15초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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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월 24일 오전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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