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학과 UX🧠 - Verbatim 효과 | 커리어리

[인지과학과 UX🧠 - Verbatim 효과] 베르바팀 효과는 사람들이 디테일보다 전반적인 인상이나 요지를 더 잘기억하는 인지적 편향을 이르는 말입니다. 마케팅에서 많이 쓰이던 용어인데요, 이와 관련하여 UX에서도 고려해보면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나 앱을 만들때 디테일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베르바팀 효과를 생각해보면 사용자가 기억할만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지에 관해 질문하고 만들면 사람들의 인지적 편향을 고려한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프로덕트의 요소로는 사용자에게 전반적인 인상에 가장 크게 미치는 네비게이션과 전체 서비스의 구조이지만, 컨텐츠의 내용도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한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의 실험에서는 사람들이 문장의 형태보다 내용을 더 잘기억하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러한 meaning-over-form 인지적 편향은 컨텐츠의 형태 이상으로 내용이 UX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리티컬함을 시사합니다 :) 디테일한 내용을 다듬은 후 사용자가 실제로 기억할 수 있는 전반적인 인상과 관련하여 네비게이션과 서비스의 구조를 함께 다듬을 수 있다면 훨씬 더 우리의 인지적 편향을 고려한 디자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he Verbatim Effect: People Remember Gist Better Than Details

Linkedin

2021년 10월 28일 오전 1:5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