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하자 코스트코 주가는 13% 폭락했다. 시가총액 100억 달러가 단숨에 날아갔다. 시장은 아마존이 다른 오프라인 소매업체를 하나둘 쓰러뜨렸듯이 코스트코도 머지않아 무너질 것이라고 봤다. 그로부터 4년이 흘렀다. 코스트코에는 더 많은 손님이 찾아왔고, 주가는 3배 가량 뛰었다. 2010년 이후 코스트코 주가는 2016년(연간 -0.86% 하락)을 제외하고 줄곧 연간 기준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로만 보면 저점 기준으로 76.94% 올랐다. 코스트코의 성공 방정식은 아마존과 정반대이다. 아마존은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고, 곡괭이부터 때타월까지 없는 물건이 없다. 반면 코스트코는 회원에게만 열려 있고, 제품 종류도 극히 적다. 아마존과는 다른 길을 걸었기에 코스트코는 아마존에 먹히지 않을 수 있었다. 이런 차별점 덕에 코스트코의 회원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2019년 9,850만 명이던 회원수가 현재 1억980만 명으로 늘었다. 뿐만 아니라 한 번 코스트코를 찾은 사람은 또 다시 코스트코를 방문한다. 코스트코의 연회비 갱신율(세계 평균)은 88.4%에 이른다. 미국으로만 좁히면 91%나 된다. 그래서 코스트코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체의 6%에 불과하지만 팬데믹 기간 실적이 증가했다. 지난해 (2019년 8월~2020년 8월) 매출은 1667억 6100만 달러였고, 영업이익은 54억 3500만 달러였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각각 전년 대비 9.2%, 14.7% 늘었다. 경제활동 재개가 이뤄지고 있는 올해는 이보다 더 높은 실적을 내고 있다. 코스트코는 2021 회계연도 (2020년 8월~2021년 8월) 매출이 1959억 2900만달러, 영업이익은 67억 8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분기 매출이 600억 달러를 넘긴 것은 지난해 4분기(5~8월)가 처음이다.

"오프라인 쇼핑 죽지 않았다"...4년새 3배 뛴 코스트코

n.news.naver.com

"오프라인 쇼핑 죽지 않았다"...4년새 3배 뛴 코스트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1월 3일 오전 10:3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든 사람에게 직접 의도를 들어봤습니다

    ... 더 보기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magazine.cheil.com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 ‘나다움’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 더 보기

    미들캡 딜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준오헤어의 초기 매각가는 5000억원대로 거론됐다가 현재 8000억원대로 치솟았다. 블랙스톤 KKR 칼라일 등 글로벌 대형 PEF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몸값이 올랐다는 게 업계의 후문이다. 한 IB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PEF들이 과거에는 조 단위 이상 대형 딜에만 집중했지만 최근에는 투자집행이 중요한 만큼 1조원 안팎의 거래라도 성장성이나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들여다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 더 보기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n.news.naver.com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조회 352


    < 가장 위대한 창작은 ‘경계’에서 탄생한다 >

    1.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건 모두 한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된다. 그 결과인 창작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 더 보기

    미 육군 리더십센터는 리더십, 조직심리학, 인지과학 분야에서 세계 유수 연구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곳이다. 특히 불확실한 상황하에서의 의사결정, 위기 관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미 육군 리더십센터의 연구성과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독성 리더십(Toxic Leadership)’에 관한 것이다.

    ... 더 보기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매일경제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