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부 127 디지털 트랜스포메니션. 요즘을 살면서 가장 많이 듣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과정은 이제 세상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2022년 트렌드 디지털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디지털 트렌드 2022: 일상이 되어버린 디지털 혁신 저자 권병일 권준환 2021년은 우리 사회에 디지털 원년이라고 할 수 있는 한 해다. 디지털 기술 측면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챗봇(Chatbot)·로봇 프로세싱 자동화(RPA), 5G 이동통신이 확산되었고, 디지털 생태계 측면에서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 스마트시티, 디지털 정부가 전면에 등장했으며, 디지털 사회 측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ion), 디지털 워크, 포스트 코로나가 화제를 모았다. 2021년의 특징은 디지털 트렌드가 기술 중심에서 활용 중심으로 바뀌었으며, 기업 중심에서 산업 중심으로 이동했고,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디지털 인프라 투자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이 제시한 감성지능 4가지 구성 요소 자기 인식 능력(self-awareness): 자신의 기분, 감정, 취향 등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명히 이해하는 능력. 자기 관리 능력(elf-management): 성취 지향성, 적응력, 정서적 자기 통제력, 긍정적 관점 등을 관리하는 능력. 관계 관리 능력(relationship management): 갈등 관리, 코칭 및 멘토링, 영향력, 고무적 리더십, 팀워크 등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타인 인식 능력(social awareness):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헤아리고 관심을 보일 수 있는 능력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적인 반응에 대응하고 처리하는 능력. AI, 문제는 없을까? ① 데이터 편향에 따른 차별적 알고리즘 ② '죄수의 딜레마' ③ '트롤리 딜레마' 국내외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 사례는 다양하다. 디지털 플라이휠*과 사이렌 오더로 성공한 스타벅스, 스페인의 다국적 금융기관 BBVA,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제품 아이디어를 수집한 장난감 회사 레고, 온라인으로 드라마와 영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넷플릭스, 음식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민족, 의류기업 ZARA, 그리고 카카오톡 등이다. 예를 들어 신문을 읽는 독자의 원츠는 남보다 먼저 뉴스를 보는 것이다. 새로운 소식을 빨리 접해서 주식 투자를 하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는 이러한 독자를 위해 유료로 제공하는 디지털판 뉴스에서 기자들이 취재한 모든 기사를 더욱 신속하게 제공한다. 바로 이러한 개념을 디지털 기술로 가능하게 했을 때, 우리는 이를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한다. 디지털 사회를 완성시키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결국 고객 원츠 식별에 의해 결정된다.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도착하지 못하는 이유는 고객 원츠를 통한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의 확보를 하지 못한 채 백화점식 디지털 기술 도입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한계: ① 단편적 기술 도입 ② 정보시스템의 낮은 수준 ③ CDO 부재 ④ 디지털 전환 아이디어 부재 ⑤ 선진 사례 부재 ⑥ 비즈니스 모델 부재

2021년 12월 8일 오후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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