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분석 - 교보문고
KYOBOBOOK
[양면 마켓플레이스 사업에서 추적해야 되는 데이터] - 구매자와 판매자 증가율 : 신규 구매자와 판매자가 증가하는 속도 - 재고 증가율 : 판매자가 재고를 추가하는 (신규 상품 등록 등) 속도와 상품 등록 완결성 - 검색 효과 : 구매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가 그리고 구매자가 검색하는 물건이 상품 재고에 있는가 - 전환 퍼널 : 판매 전환율, 그리고 예를 들어 1장의 에어비앤비 사례 연구에서 언급했듯이 전문가가 찍은 숙소 사진처럼 무엇이 판매에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는 세분화 - 평가 점수와 사기의 조짐 : 구매자와 판매자에 대한 평가 점수, 사기 발생의 조짐, 댓글 분위기 - 가격 지표 : (이베이처럼) 입찰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판매자가 가격을 너무 높이 책정하지는 않는지 또는 판매를 중단하지는 않는지 신경을 써야 한다. 양면 마켓플레이스 사업에는 추적할 데이터가 많다. 왜냐하면 구매자의 전자상거래 퍼널과 판매자의 콘텐츠 생성 (상품 등록)을 둘 다 모니터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기 거래가 발생할 징조나 콘텐츠[상품]의 품질 저하도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지표에 초점을 둘지는 재고, 전환율, 검색 결과, 콘텐츠의 품질 등 무엇을 개선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검색 결과에 포함된 상품을 클릭하여 개별 상품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지 않다면 검색 결과에 상품 정보를 덜 포함시킬 때 클릭률이 높아지는지 알아볼 수 있다.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중요한 지표는 모두 양면 마켓플레이스 사업에도 중요하다. 그러나 여기에 나열된 지표는 특히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나는 유동적인 시장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2021년 12월 13일 오후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