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랫폼 레볼루션' 내용 총정리 - 플랫폼 | 커리어리

< '플랫폼 레볼루션' 내용 총정리 -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하기 > 📌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 기존 비즈니스 모델들과의 차별점, 플랫폼 비즈니스 설계 시 고려할 점, 네트워크 효과 등에 대해 살펴보기 좋은 책 입니다. - 플랫폼 비즈니스에 종사하고 계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내용 발췌 (예시이미지, 사례를 포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노션문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1. 플랫폼이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며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 플랫폼의 핵심 가치 = 사용자들끼리 꼭 맞는 상대를 만나 상품, 서비스 혹은 사회적 통화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어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있습니다. 즉 연결이 핵심 가치입니다. -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져온 변화 (1) 비효율적인 게이트키퍼가 사라진다. // 기존 출판업계 편집자 ( 수천개의 원고 중 몇 가지만 선별해서 성공하길 빌어야 함)와 다르게 킨들의 운영자는 애초에 선택을 할 필요가 없음. (2) 공금자의 성격이 바뀌고 있다, // 에어비엔비는 호텔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우버는 택시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 재고관리, 호텔 건축 등 물리적 자산관리에 큰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아도 됨. (3) 품질관리의 성격이 바뀌고 있다. // OUT될 것을 일일이 심사해야 했지만, 큐레이션이나 노출을 잘 설계하면 자정작용을 통한 QA가 가능함. (4) 기업활동의 초점이 외부로 이동함. // Push 방식의 마케팅이 아니라 pull이나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사용자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플랫폼의 가치는 대부분 사용자 커뮤니티에 의해 생성되며 커뮤니티가 이런 자원을 공급함. 2. 네트워크 효과란? 여러 플랫폼 사용자들이 각 사용자를 위해 창출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음. - 네트워크 효과의 종류 생산자/ 소비자 side중 같은 side끼리 발생하는 것은 직접(동일면)네트워크 효과, 다른 side끼리 발생하는 것은 교차(양면)네트워크 효과라고 함. 그리고 각각에 대해서 긍정적/부정적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함. 총 4가지로 쪼개서 볼 수 있다. 5. 초기고객 론칭 전략 - 기존의 검증된 파이프라인 위에 플랫폼 비즈니스를 세우는 전략, 최소 한 사용자 그룹과 관련된 가치창출부터 시작하는 전략, 생산자 주도전파, 마이크로 마켓(아주 작은 시장에서부터 론칭하고 점차 확장) 전략 등등이 있다. 6. 수익모델. - 수익모델 설계 시 고려할 점 = 수익모델이 핵심 상호작용을 저해해서는 안됨. 플랫폼의 가치는 연결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연결에 장애를 가져오면 안됨. 연결이 아니라, 연결에 의해 창출되는 가치에 비용을 부과하라. - 수익 창출 방법 = 거래 수수료 부과 / 커뮤니티 접근에 대한 수수료 부과 / 접근성 강화에 따른 수수료 부과 / 큐레이션 강화를 위한 수수료 부과 7. 개방성과 폐쇄성 - 개방성과 폐쇄성은 이분법적인 것이 아님. 스펙트럼의 문제다. 개방수준의 차별화도 일종의 전략이다. 8. 거버넌스 - 거버넌스란? 플랫폼 생태계에 누가 참여할 지, 어떻게 가치를 분배하고 갈등을 해결할 지에 대한 규칙임. - 거버넌스의 도구에는 법 / 규범 / 구조설계 / 시장이 있음. - 선한 행동을 규정할 때는 신속하고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나쁜 행동을 벌할 때는 사용자가 우회로를 찾지 못하게 느리고 불분명하게 피드백을 제공하라. - 행동설계 패턴을 영리하게 적용하면 좋은 거버넌스가 가능함. 9. 경영지표 : 플랫폼의 stage 별로 어떤 점에 집중해야 하는가? : 스타트업 단계에서는 핵심 상호작용과 그로부터 창출되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최소한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존재하고 성공적인 상호작용이 잘 발생하는 상태인 유동성에 대한 모니터링이 중요함. 그리고 매칭품질, 신뢰도에 대한 점거이 필요하다. : 성장단계에서는 양면네트워크의 정상작동수준을 체크해야 한다. 생산자 대비 소비자 비율을 체크해서 양 side가 동일한 비율로 성장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 성숙 단계에서는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지,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영속화 할 수 있는 수단이 있을 지 모색해야 함. 10. 경쟁구도. - 플랫폼 생태계에서는 3차원의 경쟁이 발생함. 플랫폼 vs 플랫폼 / 플랫폼 vs 플랫폼 내 파트너 / 파트너 vs 파트너 간의 경쟁이 발생한다. - 승자독식은 언제 발생하는가? : 규모의 공급 경제가 클수록, 네트워크 효과나 lock in이 강력할 때, 특화된 틈새 전문화 기회가 부족할 때 발생한다.

플랫폼 레볼루션 요약 (with HOLIX)

용재의 Notion on Notion

2022년 2월 10일 오전 4:49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