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도 세계 1위 조직 말고는 자체 유료 플랫폼이 지속될 수 없다. 부분적으로 스트리밍 업체에 파는 정도다. 한국에서는 BTS 영상이라면 몰라도 공연계에 유료화를 견인할 만한 팬덤이 없다. 베를린 필처럼 완전매진되어 영상 송출로 인한 역마진을 걱정하지 않을 만한 콘텐트가 있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못한다면, 한국에서 영상화는 혼란기 대체재로 무료 스트리밍을 활용하는 정도의 의미일 뿐” 코로나 이후 '공연을 영상으로 보기'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면서 공연 영상의 유료화에 대한 논의도 시작됨. 그러나 생각보다 '만만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 중론. 국내에서는 BTS 말고는 유료화를 이끌 팬덤이 없다는 것이 핵심. 저작권과 예술가에 대한 보상 체계부터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도.

영상 뮤지컬, VR 국악 '집콕 홀릭'

n.news.naver.com

영상 뮤지컬, VR 국악 '집콕 홀릭'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4월 26일 오전 5:5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광고AE는 뭐하는 사람인가요?

    광고를 한다고 하면 다들 크리에이터, 카피라이터, 또는 감독이냐고 묻는다. 그도 그럴게 우리가 미디어에서 접하는 광고계 유명인들은 디렉터나 카피가 많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유명한 광고AE가 있나? 하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만큼 광고AE의 역할이나 직무는 뚜렷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 더 보기

    항해 플러스 AI 7주차 후기 — Python Logging과 Wandb

    항해 플러스 AI 7주차는 본격적으로 HuggingFace를 활용한 LLM Pre-training과 Fine-tuning을 제대로 경험하고, Python Logging과 Wandb라는 두 가지 강력한 도구까지 배우면서 그야말로 AI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었던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 더 보기

    조회 59


    항해플러스 AI 후기(7주차) - AI 실무 적용법, RAG 개선하기

    ... 더 보기

    조회 35



    < 초동 100만 장, 그런데 팬은 어디 있죠? - 엔터 테크와 데이터로

    1

    ... 더 보기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 더 보기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뉴닉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