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PM은 솔루션에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 커리어리

<훌륭한 PM은 솔루션에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 인터콤 부사장 Paul Adams 인터콤이 일하는 방식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를 확실하게 정의해, 깊이 있게 이해하기 프로젝트에 드는 전체 시간이 100이라면, 대부분의 제품 팀은 문제 해결과 구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 인터콤은 40을 문제 우선순위 정하기와 문제 정의 및 이해에 집착. 1. 모든 VOC에 태그 지정 > PM이 검토 2. 현장의 의견 바탕으로 Product/Market metric 설정 3. 리서치, 분석팀에 투자 -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과정은 힘들고, 어렵고,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있지도 않고, 매력적인 포트폴리오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 하지만 고객과 끊임없이 이야기해서, 그들이 ‘말하는 것’이 아닌 진짜로 ‘원하는 것’을 찾아내자. - 문제를 제대로 이해해야 제대로 해결할 수 있고, 고객에게 진짜 가치를 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제품 관리자는 솔루션에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Build a Great Product

2022년 5월 11일 오전 1:24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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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과 ‘실험 설계’,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며 가장 많이 쓰는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막상 그 단어의 정의를 설명하라고 하면 막막한데요. 스타트업에서 쓰이는 가설과 실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글을 가져와보았습니다. — 👊실험에 대한 오해 뽀개기 1. 실험은 ‘그냥 한 번’ ‘가볍게’하는 것이 아니다. 2. 실험은 양(quantity)은 중요하지만, 최소한의 질(quality)이 담보되지 않으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실험이란 무엇인가 목적 : 가설이나 이론이 실제로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식을 얻기 위해 방법 :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여러가지 측정과 관찰을 하는 것. 즉, 실험을 하는 이유는 ‘몰랐던 것을 알아내기 위함’이므로 아무것도 알아낸 게 없다면 실패한 실험. 🔬실험의 구성요소 1. 가설 :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 2. 다양한 조건 :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방식이 있음 (A/B 테스트, 유저 인터뷰, 스모크 테스트 등) 3. 측정 : 정량 및 정성 데이터를 수집 (측정하지 않고 가볍게 하는 것은 실험이 아님) 4. 설계 : 명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필수. 🧐 가설과 가정 구분하기 가정 : 고객과 시장에 대한 우리의 추측. - 스타트업은 사업을 하며, 가정이 사실인지 검증해야 함 - 가정이 참이 아닌 경우, 사업과 액션 아이템이 실패하고 소중한 자원과 시간을 낭비할 위험(risk)이 있음 - 실험을 통해 가정의 사실 여부를 검증. 실험 설계의 중심에 가설 설정이 있음 가설 : 실험을 통해 반증 가능한 구체적인 진술. - 가설 설정 : 가정을 가설로 변환하기 실험군과 대조군 통제된 실험 : 변인 통제를 통해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고, 해당 변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예: A/B 테스트) 실험의 목적은 ‘완벽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만큼의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 (Just enough information) 사업은 실험실이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하는 것이므로, 완벽하게 통제된 실험은 불가능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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