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모델의 특이점> 1. 구독 모델의 본질은 ‘지속적 이용'입니다. 사업 아이템이 무엇이든 모든 구독 사업은 기업과 고객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전제하에서 연결됩니다. 2. 정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관찰해보면 발견할 수 있는 신기한 특징이 하나 있는데, 생각보다 한 번 탈퇴한 후에 재가입하는 고객이 많다는 점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그만둔 이후에야 비로소 서비스의 가치를 실감하고 되돌아오는 고객이 꽤 있다는 말이죠. 3. 따라서 구독 모델에선 리텐션만큼이나, 해지한 고객이 보다 나이스하게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경험을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구독 해지 과정이 간편해야 하고, 해지 경험 또한 좋게 기억되어야 하죠. 4. 통신사 등 기존의 구독 사업자와 달리, 넷플릭스 등의 디지털 구독 사업자들이 해지를 보다 간편하고 쿨하게 설계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구독 사업이 비즈니스가 되는 5가지 질문

Publy

구독 사업이 비즈니스가 되는 5가지 질문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5월 20일 오전 5:2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