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litude를 활용한 분석 시스템 구축하기]
Q1. 유저가 어떤 상품을 많이 클릭하는지 알고 싶다
❌ 상품별로 이벤트를 심는다 (click_main_item_ item1, click_main_item_item2..)
⭕️ click_main_item 이라는 하나의 이벤트 안에 itemId 속성을 정의하여, 특정 상품의 클릭 수를 알고 싶을 때 itemid 조건을 걸면 불필요한 이벤트 집계 줄일 수 있다
Q2. 페이지 뷰 수를 집계하고 싶다
❌ 유저가 새로고침하거나 새로 랜더링 될 때마다 집계되도록 내버려둔다
⭕️ 브라우저의 세션 스토리지를 활용해서 현재 퍼널과 직전 퍼널을 비교한다(현재 퍼널 ≠ 직전 퍼널-> 이벤트 발생 / 현재 퍼널 = 직전 퍼널->이벤트 발생하지 않음)
Q3. 이벤트 데이터를 내부 DB의 데이터와 결합하고 싶다
✅ 앰플리튜드에서 API로 raw 데이터를 받아오고, 이를 데이터 웨어하우스(BigQuery)에 저장하는 로직을 서버에서 주기적으로 실행(AWS Lamb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