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대사, 인하우스, 랩사, 매체사.. 처음에는 어려운 광고회사 구분법 저장해두고 꺼내보세요.
1️⃣종합광고대행사
- 광고주로부터 전반적인 광고 업무를 의뢰받아 집행하는 곳. 광고 기획, 제작, 운영 등 종합적인 광고 서비스를 다름
- 광고주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1) 인하우스 광고대행사는 자신이 속해 있는 회사
브랜드의 광고, 마케팅하는 곳
예) 삼성-제일기획/롯데-대홍기획/현대-이노션
(2) 독립 광고대행사는 특정 기업에 속하지 않고
광고 업무 위탁받는 곳. 다양한 산업의 광고,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어 좋음
예) TBWA코리아
2️⃣미디어랩사
- 매체사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에 대한 업무를 위탁해주는 곳으로 매체사를 대신하여 광고를 진행, 수주 업무를 대행
- 주로 광고를 어디에 개제해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구매로 이어질지를 고민함. 매체마다 효율적인 전략을 세워주는 미디어 플래너 역할
3️⃣매체사
- 플랫폼을 소유하고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영역을 판매 예) 네이버, 구글,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출처 : 브런치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