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아니라 팬테크!  일본의 팬 서비스를 한눈에 알기쉽게 정리한 팬테크 업계 지형도를 제 브런치에 번역해봤습니다. 일부 로컬 서비스 차이는 있겠으나 큰 카테고리 분류는 국내 시장에도 충분히 적용해볼 수 있을듯 하여 Kpop 기준으로 한번 만들어봤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팬테크란? 팬(Fan)과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팬 대상 서비스와 IT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를 나타냄  #일본 팬테크 업계 지형도 1. 신규 팬 획득   -음악스트리밍   -동영상 구독 (SVOD)   - SNS   - 온라인 라이브   -라디오   - 콘텐츠 유통   -인터넷 미디어   2.팬 인게이지먼트 향상   -팬 커뮤니티   -팬클럽   -온라인살롱   - 티켓 서비스 / 결제    - 이벤트 VR    -굿즈 # 특징 1. 신규 팬 획득 서비스는 개인(팬/유저) 참여 플랫폼의 강세가 두드러짐. 팬에게  직접 수익화 가능한 동영상 라이브도 성장세  2. 팬의 인게이지먼트를 도와주는 서비스도 확장 # KPOP 팬서비스에 대입해 본다면! https://drive.google.com/file/d/1mi0dl6OkWSgO0ZSvyrCEUUxUpYj58UcV/view

이제는 Fan Tech 시대

Brunch Story

이제는 Fan Tech 시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7월 20일 오전 12:4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