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X Writing은 왜 중요할까요?

🎈 한 줄 요약 - 'UX Wri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UX Writing이란 무엇인가? ✔️ UX Writing은 사용자 경험 개선을 목표로 서비스의 텍스트를 작성하는 거예요.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느끼는 방법을 고려하여 텍스트를 작성하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서비스를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2️⃣ UX Writing의 중요성 ✔️ UX Writing이 중요한 이유는 4가지로 추릴 수 있어요. 1. 사용자 경험 개선: 효과적인 UX Writing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때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요. 그게 UX Writing의 목적이기도 하고요. 2. 커뮤니케이션 개선: 명확하고 효과적인 메시지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해하고 상호 작용하는데 도움을 줘요. 3.브랜드 이미지 개선: UX Writing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효과적인 텍스트를 작성하면 사용자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받게 되고, 나아가 사용자 맞춤형 보이스톤을 설정해, 서비스의 핵심가치를 전달할 수 있죠. 4. 비즈니스 성과 향상: UX Writing은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도록 도와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켜요. 단적인 예로 버튼 내용을 명확하게 해, 사용자 행동을 유도할 수 있죠. 3️⃣ UX Writing의 장점 ✔️ UX Writing 장점은 아래 3가지 정도로 추릴 수 있어요. 1. 클릭률 개선: 효과적인 텍스트 작성을 통해 사용자는 더 많은 정보를 찾고,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효과적이고 명확한 텍스트는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주죠. 이는 클릭률 향상으로 이어져요. 2. 사용자 이탈 방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요. 클릭률 개선과 마찬가지로 UX Writing을 통해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수록 이탈률이 줄어들어요. 3.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적인 UX Writing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돼요.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이면 사용자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고, 서비스 이용으로 연결되는 거죠. 즉, UX Writing을 통해 브랜딩도 할 수 있어요. 마치 토스처럼. 4️⃣ UX Writing의 설계 단계 ✔️ UX Writing을 설계 단계는 다음 4가지로 압축할 수 있어요. 1. 목표 설정: UX Writing을 구현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어떤 효과를 얻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설정해야 해요. 이때, 우리는 회사의 비즈니스 관점도 반드시 취해야 해요. 핵심가치를 녹여내야 하기 때문이죠. 2. 타겟 대상 이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해요. 대표적으로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예요. 3. 보이스톤 설정: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사용자를 파악했다면? 그에 걸맞은 적절한 톤과 어투를 선정해야 해요. 이때, 보이스톤은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해야 해요. 4. 텍스트 구조화: UX Writing 뿐만 아니라, 모든 글쓰기에서 중요한 내용인데요. 텍스트를 적절하게 구조화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해요. 간결성과 명확성을 연결지을 수 있죠. 제목, 부제목, 본문 등으로 구분해 사용자가 빠르게 필요한 내용을 캐치할 수 있게 구성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때, 적절한 크기의 문단으로 나누어야 가독성이 올라가요. 5️⃣ UX Writing 작성 팁 1.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 구성: 사용자들은 간결하고 명확한 텍스트를 선호해요. 즉, 긴 글이 있으면 사용자는 F자 패턴으로 훑어보는 경향을 보이죠. 앞서 말했던 텍스트 구조화를 적절히 활용하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어요. 2. 행동 지향적인 텍스트 사용: 사용자들은 행동 지향적인 텍스트를 선호한다는 내용이 있어요. 이게 단순히 행동 지향적이라 선호한다가 아니라, '사용자가 취해야 할 행동을 명확하게 알려줬을 때' 효과가 있어요. 즉, 버튼 문구는 '버튼을 눌렀을 때, 시작되는 사용자 플로우를 결과 지향적'으로 적어야 하는 거죠. 3. 사용자 니즈에 맞게 작성: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는 알고 있잖아요. 어떻게요? 앞선 페르소나 구성을 통해서요.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중요한 단어, 내용 등을 맨 앞에 배치하세요. 4.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게 작성: UX Writing은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는 텍스트를 작성해야 해요. 사용자는 브랜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있을 거예요. 이를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회사의 마음'을 브랜드 이미지에 알맞게 전달할 때, 사용자는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거예요. ✔️ 앞선 내용을 종합하면, 'UX Wri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만큼 서비스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직무라 할 수 있죠. ✔️ 어제는 아는 UX Writer분이 AI로 대체될까 걱정을 하시더라고요. 걱정되는 마음을 담아 AI(ChatGPT)에게 직접 물어봤다네요. 그래썯니 다음과 같은 대답을 줬다네요. "ChatGPT의 시대에는 UX writer가 설 자리는 없어질 것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ChatGPT와 같은 AI가 만들어낸 컨텐츠 중에 아름답고 유익한 컨텐츠를 골라내는 심미안과 그 컨텐츠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를 보고 저는 우선 UX Writer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콘텐츠 전체를 꾸며내고, 선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기로 결정했어요! 이 글을 보는 모든 UX Writer 분들도 자신만의 미래를 그려내길 응원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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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4일 오전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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