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토리가 있는 기획을 할 때 적용 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아티클이 있어 공유 드립니다 :)
📇 콘텐츠 기획력 높이는 6가지 원칙
1. 어떤 가치를 전할까?
* 핵심가치 | 재밌거나, 유용하거나, 매력 있거나
- 재미, 유용, 매력 중 한 가지는 반드시 충족되어야 함
- 콘텐츠를 시작할 때 정의하면 좋음
- 재미와 유용 매력을 모두 담으려고 하다가 이도 저도 아니게 될 수 있음
- 콘텐츠 초기에는 한 가지를 뾰족하게 가져가면 자리잡기에 좋음
- 다른 가치로 확장하고 싶을 경우 콘텐츠나 채널이 성장을 한 후에 하면 좋음
2. 사용하는 유저들은 누굴까?
*라이프스타일 | 타깃 성향 꿰뚫기
- 타깃팅하는 유저의 성향과 패턴 속으로 들어가야 팔림
- 특정 플랫폼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성향, 패턴, 반응을 꿰뚫는 게 중요
- 이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파악하는 단계
- 이들은 뭘 좋아하고, 뭘 즐기고, 뭘 기대하고 있을까?
3. 요즘 어필되고 있는 게 뭘까?
*트렌드 | 기존의 성공 방정식 활용하기
- 어떤 코드와 소재로 만들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
- 기존의 성공방정식을 활용하는 것이 팁
ex) 포켓몬 빵 열풍으로 콜렉터블, 캐릭터 콜라보 / 2000년대 문화의 재유행과 Y2K 패션
- 한 번도 시도되지 않은 실험보다, 기존의 성공방정식을 잘 파악해서 활용하는게 성공 가능성이 높음
4.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할까?
#카피라이팅 | 마케팅 메시지의 기승전결 / 요즘 언어
- 콘텐츠 기획에서 빠지지 않는 카피라이팅
- 마케팅 메시지를 기승전결의 flow로 정리하고 시작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음
- 마케팅 캠페인이나 운영 기간 전체에 걸쳐 초기 단계, 중간 단계, 마지막 단계에 따라 달라짐
-유행어의 남발을 유의해야 함(일관성 필요)
5. 콘텐츠를 어떻게 보이게 할까?
#콘텐츠디자인 | 마케팅과 디자인을 연결하기
- 콘텐츠를 어떻게 보이게 할지 구성하는 단계
- 마케팅/기획과 디자인을 연결하는 것이 핵심
- 디자이너가 충분히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를 제공하면 좋음
- 마케팅/기획은 문구만 쓰고,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하면 따로 노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음
- 시안 검수시 Z자 기법을 활용(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하여 로고나 메시지, 콜투액션 등을 배치하면 좋음
- 마케팅/기획에서 디자인은 하나의 메시지임을 기억
6. 콘텐츠를 어떻게 성장시킬까?
#단계별확장 | 시작하고 확장하고 자리잡기
- 콘텐츠 기획의 마지막은 콘텐츠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
- 대부분 연속성이 있어서 구독자나 트래픽, 유저의 참여를 점점 높여나가야함.
- 3단계 접근법으로 확장하는 법
=> 시작 > 확장 > 자리 잡는 단계 미리 구상
ex) 인스타 최고심(@gosimperson)
(1) 대충 그린 그림체로 짤로 유명세를 얻으면서 확장
(2) 인기에 힘입어 굿즈로 만듬
(3) GS편의점 등 다양한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마케팅 전반으로 확장
- 단순히 팔로워 늘리기, 일주일에 포스팅 3개 만들기는 하나의 패턴이지 그 자체가 성장 전략이 될 수는 없음
💭Insight
기획을 할 때에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경험을 종종 했습니다. 서비스 기획이던, 프로모션 기획이던, 광고 기획이던 모든 기획에는 전해야 하는 가치가 분명할 때 흥하는 사례들을 봤습니다. 프로덕트를 가치있게 소비할 수 있게 배운 무기를 잘 써먹어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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