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의 반등은 직구 때문이 아니라고요?!

큐텐 인수 후 다시 비상하게 된 배경에는 딜 중심의 발견형 쇼핑이 있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큐텐이 위메프마저 인수에 성공하면서, 이른바 '티메파크'라 불리는 업계 4위 수준의 거대 이커머스 기업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때마침 가장 먼저 합류했던 티몬의 실적이 작년 4분기 전년 대비 60% 성장, 올해 1분기엔 무려 70% 성장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 다만 이러한 티몬의 반등이 큐텐의 장기라 할 수 있는 직구 때문이라고 보기엔 뭔가 애매한데, 실제로 티몬 상위 베스트 200개 상품 중 직구와 관련된 건 3개에 불과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진 않아 보였고, 오히려 주문 건 수나 트래픽은 정체된 반면 지속적으로 성장한 주문당 거래 금액이 이러한 반전을 만들어 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3️⃣ 과거나 지금이나 티몬은 딜 중심 운영을 고수하고 있는데, 과거엔 단지 저렴한 상품을 자주 사게 만드는 다이소식 접근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코스트코처럼 아예 대용량 구매를 유도하는 형태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에 경기 불황이 겹치면서 최근의 급성장을 다시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묘한 관점➕ 본문을 읽어 보시면 나오는 내용이지만, 올해 기준으로만 티몬은 뽐뿌에서 언급된 핫딜을 무려 3,500여회나 만들어 냈는데, 이는 위메프가 동기간 언급된 횟수 1,180여회에 비교하면 압도적인 수치입니다. 즉 큐텐이 들어온 이후로 전략 방향이나 운영 방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준건 확실해 보이는데요. 이러한 발견형 쇼핑은, 쿠팡으로 상징되는 풀필먼트 전략에 대항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핀둬둬와 테무라는 아주 좋은 사례도 존재하고요. 다만 국내에서 이런 모델을 꿈꾸는 건 티몬뿐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곳으로 올웨이즈도 있고요. 하지만 이제는 아무래도 티메파크라는 거대한 연합군을 만든 큐텐이 가장 앞서나가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이 쿠팡의 아성에 흠집을 낼 수 있을지도 궁금해지네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티몬의 반등은 직구 때문이 아니라고요?

Brunch Story

티몬의 반등은 직구 때문이 아니라고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4월 20일 오후 11:1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정직한 경험 소개

    

    ... 더 보기

     • 

    저장 3 • 조회 605


    🎹블루노트 도쿄, 방문한 이들이 재즈를 사랑하게 만든 비결은

    ... 더 보기

    [기묘한 큐레이션 이야기] 뛰어난 몰입감은 우리가 재즈를 사랑하게 만듭니다 – 컬리 뉴스룸

    컬리 뉴스룸

    [기묘한 큐레이션 이야기] 뛰어난 몰입감은 우리가 재즈를 사랑하게 만듭니다 – 컬리 뉴스룸

    조회 93


    AX 시대, 일잘러 되기, 시대가 원하는 리더의 역량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