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주권이 중요한 이유?
: AI는 학습된 데이터에 따라 가치관, 윤리, 국가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기 때문
- 자국 기업이 AI 생태계를 선점할 수 있게 도울지에 전략적 포커스가 맞춰짐
- 우리가 주체적으로 AI를 통제할 수 있는가 -> 데이터에 문화&정체성이 녹아있기에 통제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
2) 생성형 AI란?
: 이용자가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결과를 생성해내는 인공지능
- 텍스트, 그림, 음성, 비디오, 신약개발 등으로 크게 분류
- 기존의 콘텐츠들의 패턴을 학습해 추론 결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냄
3) AI 경쟁 본질은 ‘생태계 선점’과 ‘승자 독식’
- 챗GPT 등장으로 검색형 플랫폼 시대가 저물고 명령형 플랫폼 선점 속도전이 벌어지고 있음
- 지난해 기준 구글은 전세계 검색 기장에서 93% 점유율 차지
- 최근 삼성전자는 갤럭시에 탑재하는 기본 검색 서비스를 구글 대신 오픈 AI와 손잡은 MS의 ‘빙’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함
4) ‘우리 API로 사용해!’
- MS, 구글, 메타 등 빅테크들은 API를 공유하여 개발자들을 먼저 자신들의 가두리 안에 들여오게 만듬
- 개발자 입장에서는 API를 활용하여 앱 개발을 단순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