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내가 가족이나 최측근을 제외한 다른 모든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반드시 지키는 것이 하나있다. 사적인 대화던 공적인 대화던 마찬가지로 말이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어느 순간 상대방 말이나 내가 하고 있던 말에 '한마디 더 말하고 싶은 순간'이 올 때가 있는데 그 때 말을 더하지 않고 안으로 먹는 것이다. 몇년전 우연히 깨달은 것 하나가 말 한마디 더 하고 싶을 때 말하는 것 대부분은 상대방을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내 속을 다 쏟아내서 내 마음이 편해지기 위함이라는 것이었다. 그 생각을 갖고 수개월 주위를 관찰해보니 나이가 들어가면서 중장년 아재, 아줌마, 어르신들이 말이 많은 이유가 상대방 말을 듣기 보다 자기 말을 하는데 집중하면서 말에 말을 끊임없이 더하기 때문이었고 결국 끊었어야 할 지점에서 끊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이야기 나누면서 어느 정도 내 메세지가 전달되었다는 판단이 서면 조금 모자란듯 싶은 타이밍에 끊어주는 것이 오히려 상대방이 더 잘 이해하거나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효과적이었는데, 그 깔끔한 내 나름의 기준이 '한마디 더 말하고 싶은 순간'이었다. 상대방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한다, 말을 줄여야 한다, 지갑만 열어라 등등 지키기 어려운 이런 것들 어색하고 어설프게 스트레스 받으면서 다 할 필요도 없고, 딱 이것만 지켜도 저 꼰대아재는 딴 꼰대랑 뭔가 살짝 다른데 정도는 갈 수 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5월 7일 오후 4:21

 • 

저장 20조회 4,27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한국 스타트업 & 인수합병 역사에 길이길이 남게될 deal. 알고보니 숨은 승자는 당시 딜을 뺏긴 네이버..?

    ... 더 보기

    카카오엔터, 美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서비스 종료

    조선비즈

    카카오엔터, 美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서비스 종료

    조회 367


    AI시대 필요한 요구문서와 협업방법

    ... 더 보기

    Confluence Mobile - WEBNORI

    wiki.webnori.com

    Confluence Mobile - WEBNORI

    지나간 버스

    

    ... 더 보기

     • 

    저장 3 • 조회 775


    브랜드 경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영자는 이 질문에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답한다. 이 답변에 재차 확인을 구하는 질문을 하면 멋쩍은 웃음과 함께 “브랜드를 ‘잘’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더 보기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The Unitas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조회 324


    < 왜 나는 그때 그 선배의 말을 듣지 않았을까? >​

    1. 모든 학습 곡선에는 같은 패턴이 있다. 어떤 분야의 초보자가 있다고 하자. 이제 몇 가지 지식을 배운다. 그럼 마치 그 분야를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느낀다. 누구나 0점에서 80점까지는 쉽다. 문제는 80점부터다. 전문가의 영역이다.

    ... 더 보기

    “실리콘밸리의 힘은 개인의 자율과 책임을 극대화한 것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에 무슨 일이 있는지 구성원들이 알아야 한다. 소수의 리더가 관리·감독하며 이끄는 조직은 관료화될 뿐, 숨는 사람이 많아지고, 더 크게 성장하지 못한다.”

    ... 더 보기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

    조선일보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