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는 6월 8일 개최한 기술 콘퍼런스(Adobe Summit EMEA 2023)에서 독자적인 제너레이티브 AI를 기업용으로 제공하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발표했다. 파이어플라이는 어도비가 권리를 보유한 이미지나 공개 도메인 이미지 등 저작권적으로 선명한 이미지로만 학습했으며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로 이미지를 만든 기업이 권리 침해로 소송받는 경우 법적으로 보상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어도비는 지난 3월 독자 개발한 제너레이티브 AI인 파이어플라이를 발표한 바 있다. 파이어플라이의 가장 큰 특징은 자사 서비스, 어도비 스톡 이미지,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와 기타 저작권이 해지된 공용 도메인 콘텐츠로 학습됐다. 제공 개시 시기는 2023년 하반기를 예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 직원은 창조적 기술 수준에 관계없이 파이어플라이에서 콘텐츠를 생성하고 어도비 익스프레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편집할 수 있다.
파이어플라이가 생성한 이미지에는 콘텐츠 명칭이나 작성 일시, 사용된 도구 등 디지털 콘텐츠의 성분 표시 라벨 역할을 하는 콘텐츠 자격 증명 태그가 자동 부여되기 때문에 사용자나 소비자는 제너레티이브 AI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라는 걸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더구나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의 크리에이터 퍼스트 접근에도 자신감을 보이며 자사는 상업적 안전과 즉각성에 대한 책임을 지며 그 증거로 이런 기능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완전한 법적 보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