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 지표를 올리는 제품 지표 설정하기

요약하다 만 <Continuous Discovery Habits> 에도 잘 나와 있지만, 사업 지표에 기여하는 제품 지표를 설정하는 일이 요즘 나의 커리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지표든 목표로 설정하고 짧은 주기로 관리하면서 제품/비제품 작업을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거의 반드시 높일 수 있다. 잘 안 움직이는 경우는 후행 지표나 사업 지표만 정의 했을 때 또는 아직 디스커버리를 좀 더 공들여서 할 필요가 있을 때인 듯? 그렇기 때문에 사업 지표와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너무 후행 지표가 아니어서 매일, 매주의 액션을 결정할 수 있는 제품 지표를 제대로 정의해 내는 것이 결국 중요하다. 아마 이걸 할 수 있게 된다면 PMF 를 넘어 살아남는 제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예를 들어 넷플릭스 PM이 재구매 매출(사업 지표)를 극대화하기 위해 높여야 하는 제품 지표로 일주일동안 넷플릭스에 접속한 사람 수, 일주일동안 보기 시작한 콘텐츠 수, 일주일동안 5분 이상 콘텐츠를 시청한 사람 수 중 어떤 것으로 정의할지가 중요하다는 뜻. 특히 이 모든 지표를 위해 리소스를 투자할 수 없는 회사라면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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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9일 오전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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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잘읽었습니다! 혹시 넷플릭스 pm이 고려한 지표 관련 글 공유 받을 수 있을까요?

    @kjyoung6303 안녕하세요! 넷플릭스 PM이 지표 관련해서 고민한 글은 따로 레퍼런스로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요. 제가 이전에 비슷한 제품을 만들었을 때 했던 고민 & 당시 넷플릭스 PM 또는 과거 넷플릭스 PM이었던 분들과 이야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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